국내 코인 거래소 (정식 신고된 곳) 특징
1. 업비트 (Upbit)
- 세계 5위권에 들어가 있는 국내 거래량 1위 거래소다. 하루 거래액이 30억 달러에 가깝고, 가상화폐 거래소 중 나스닥에 최초로 상장한 코인베이스 보다 거래량이 월등하다. 주식 투자 앱 중 가장 사용자가 많다는 '영웅문'보다 높은 이용자 수를 기록했다.
- 다른 거래소에 비해 출발이 늦었지만, 주식 투자 앱 '증권플러스'를 개발한 두 나무가 운영하는 거래소다 보니 사용자 편의성이 좋다. 많은 보조 지표와 차트 기능, 평가 손익, 수익률, 총자산 평가 등 투자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전화번호만으로, 업비트 계정 간 코인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이용이 편하다.
- 단, 카카오 자회사 '두 나무'라서 그런지 계좌도 '케이 뱅크'를 무조건 이용해야 하고, 2단계 인증 시 '카카오페이'인증을 거의 의무적으로 하고 있어, 사용하지 않던 사람도 '업비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만들어야 한다. 수수료가 0.05%로 저렴하다.
2. 빗썸 (Bithumb)
- 한때 세계 1위 거래량의 큰 거래소였지만, 나중에 나온 업비트에 밀리고 있으며, 국내 거래량만으로 전 세계 거래 총액 20위 안에 들어간다. 은행은 '농협중앙회'를 이용해야 하고, 수수료 0.25%
3. 코인원 (Coinone)
- 사용자 친화적인 UI와 UX, 보기 편한 Pro-Chart, 실시간 채팅 기능을 갖고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로 보안에 대한 신뢰도를 강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격적인 상장을 진행하고 있다. 은행은 '농협중앙회', 수수료는 0.20%
4. 코빗 (Korbit)
-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로 국내 4대 거래소에 항상 언급되지만, 상장된 토큰의 수가 적어 이용자는 중소형 거래소와 비슷한 수준이다. 은행은 '신한은행', 수수료는 0.15%다.
암호화폐 투자 시 체크포인트 10가지
1. 정확히 누구에게 투자하려는지 확인한다.
2. 투자금은 어디에,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지 확인한다.
3. 투자에 대한 권리가 보장되어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4. 투자하려는 기업(또는 코인)은 재무제표가 있는지, 감사를 받는지 확인한다.
5. 투자금 회수 계획 여부, 발행된 코인에 대한 환불 · 재판매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6. 디지털 지갑과 관련 있다면, 키를 잃어버리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한다.
7. 블록체인이 사용되는 경우 기술 코드 공개 여부, 정보 보호 여부를 확인한다.
8. ICO에 투자하는 경우 증권법 준수 여부, 기업의 안정성, 투자 가치등을 따져본다.
9. 사기, 해킹에 연루 시 어떤 법적 보호도 제공받지 못할 수 있다.
10. 투자 권리가 침해당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적절한 기금이 있는지 확인한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방법 및 선물거래소 순위 TOP5
- 비트코인 선물이란, 주식 선물과 같은 의미인데 매도자와 매수자가 맺는 계약을 '선도계약'이라고 하며, 특정 가격을 기준으로, 특정한 날에 특정 상품을 팔거나, 사자고 미리 약속하는 계약을 말한다. 이런 선물을 거래하는 시장을 선물시장이라고 말한다.
- 비트코인 선물의 경우 기초자산을 '비트코인'으로 하는 선물거래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CME 시장과 CBOE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개인이 참가하기는 쉽지가 않다.
선물 거래소 순위
1. 바이낸스
2. 바이비트
3. 비트맥스
4. bitFlyer
- 현재는 바이낸스와 바이 비트가 압도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바이낸스는, 선물과 현물 거래를 모두 할 수 있고, 거래량이 많아서 오더 창이 촘촘한 장점이 있다. 즉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거래 환경을 제공한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이용 순서 (바이낸스 기준)
1. 비트코인 선물거래소 회원가입
- 거래 전, 바이낸스 거래소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다른 거래소와 마찬가지로, 회원가입은 이메일이나 핸드폰 번호를 통해서 쉽게 가입 가능하다.
2. 바이낸스 업비트 송금
- 회원가입 후, 업비트 등 국내 거래소에서 있는 거래 자금을 바이낸스로 송금해야 한다. 거래를 위해서는, 우선 코인을 원화 입금이 가능한 국내 거래소에서 바이낸스로 보낸 후, 매도해서 USDT(달러 코인)으로 바꿔야 한다.
3. USDT(달러코인) 선물 지갑 이동
- USDT보유 후에도 현물 지갑에 있다면, 바로 선물거래를 할 수 없다. 선물과 현물은 지갑이 철저하게 분리되기 때문이다. 현물 지갑의 USDT를 선물 지갑으로 이동 후 이용이 가능하다.
4. 가격 및 수량 조절
- 거래창으로 들어가면 가격과 수량을 조절할 수 있고, 국내 거래소와 동일하게 시장가(마켓)및 지정가로 거래할 수 있다. 가격 설정은 본인이 직접 입력하거나, 호가 창 중 원하는 가격을 선택하면 된다. 가격 입력 칸 아래에 레버 버튼이 있는데, 드래그해서 수량을 조절할 수 있다.
5. 포지션 설정
- 거래 화면에 '매도/숏', '매수/롱' 버튼이 있는데 매도의 경우, 공매도 포지션을 의미하고, 숏(Short) 포지션이라고도 한다. 숏은 미래의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것에 투자하는 방식이며, 롱은 미래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에 투자하는 것이다.
6. 거래 모드 설정
교차 모드: 선물 지갑의 총시드를 담보로 거래하는 방법
격리 모드: 포지션에 잡힌 증거금만 담보로 거래하는 방법
- 지정가 바로 위에 있는 버튼으로, 레버리지와 거래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교차 모드는 100달러 시드의 포지션을 설정하고, 선물 지갑 잔액에 300달러가 있다고 했을 때, 청산이 발생하면 투입한 100달러 외에도, 선물 지갑에 남아있던 300달러까지 모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격리모드는 100달러 시드에 설정된 포지션에 300달러가 남아 있다고 했을 때, 청산할 것이 있을 경우 포지션을 잡은 100달러의 손실만 발생하게 된다.
7. 레버리지 설정
- 바이낸스 거래소는 비트코인의 경우, 최소 1~125배까지의 레버리지 설정이 가능하다. 그 외 이더리움, 리플 등 알트코인의 경우 최소 1~50배나, 최대 75배까지의 레버리지 설정이 가능하다. (과한 레버리지 설정 시 비트코인 선물 청산을 당할 수 있으므로, 낮은 비율로 설정하는 것 추천)
8. 비트코인 선물거래 포지션 종료
- 마지막으로 포지션을 설정해주면, 본인의 선물거래 명세가 나타난다. 오른쪽에 있는 리밋 버튼이나 마켓 버튼을 이용해서, 포지션을 쉽게 종료할 수 있다.
관련 글: 코인 기술적 분석 시 흔히 하는 실수 7가지
관련 글: 바이낸스 (Binance) 마진(margin) 거래하는 방법 (+ 기본 개념)
관련 글: 거래소 망하면 내 암호 화폐는 어떻게 될까?
'경제공부 시작 > 코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화폐는 화폐의 기능을 할 수 있는가? (0) | 2021.10.09 |
---|---|
블록체인 기술 (초보 개념 정리) (0) | 2021.10.04 |
케플러 지갑 이용 오스모시스(Osmosis) ATOM(아톰) 스테이킹 방법 (1) | 2021.10.03 |
가상화폐 지갑의 종류와 특징 정리 (기초) (1) | 2021.09.21 |
keplr wallet 만드는 방법 (쌩초보 기준 순서) (0) | 2021.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