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코인 공부

가상화폐 상황 별 매매 기법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1. 27.

암호-화폐-매매-기법-가상-상황-별
가상화폐 매매 기법 (상황별)

코인 시장 상황 별 알트/비트 매매 기법  

1. 알트코인과 비트코인의 상승률이 거의 비슷할 때 

- 알트코인의 가격은 달러로 계산되는 게 원칙이지만, 시장에서는 비트코인과 상대 가격으로 계산된다. 알트와 비트의 상승률이 비슷하게 나타날 때는, 결과적으로 비트코인의 수량을 늘릴 수 없다. 열심히 매매해서 알트 수익률을 올렸다 해도, 비트를 가만히 들고 있는 것 이상의 결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 이럴 때는 홀딩만 해도  비트코인의 상승률만큼의 자산의 증가가 일어난다. 

2. 알트코인은 변동이 없고, 비트코인만 상승할 때 

- 비트코인의 상승률이 클수록, 보유한 알트코인의 비트코인 상대 수량이 감소하게 되므로, 자산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지는 않겠지만, 비트코인만 보유할 때보다 자산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알트 보유자의 비트 수량이 상승분만큼 줄어들게 된다.)

3. 알트코인은 하락하고, 비트코인은 상승할 때

- 자칫 자산이 크게 감소하는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비트코인 상승 기간중에 보유한 알트의 가격이 하락한다면, 보유 비트코인의 상대 수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자산가치의 폭락이 생길 수 있다. 비트 상승폭보다 수량의 하락폭이 기하급수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경우, 무조건 존버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비트 수량을 늘리는 게 목적이라면 더더욱.

4. 알트코인의 상승률이 비트코인의 상승률보다 클 때 

- 가상화폐 투자에서 최상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알트의 상승률이 비트보다 높으면, 보유 비트코인의 상대 수량이 비트의 상승률보다 빠르게 증가하게 된다. 비트 코인의 단순 상승률보다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이 때가 오면 기회를 절대 놓쳐서는 안 된다. 

5.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할 때

- 테더(USDT) 코인은 1개가 1달러의 가치를 가지는 코인이다. 따라서 보유한 테더(USDT)는 달러의 가치와 동일하므로, '현금화'의 대용수단으로 이용된다. 현금을 보유한다는 의미는, 비트 가격이 하락하면, 그 수량을 늘릴 수 있다는 뜻이므로, 가격 하락 구간에서는 테더를 보유하면서 비트코인의 반등 구간에서 재매입하는 전략을 써야 한다. 

6. 알트코인 하락률이 비트코인보다 클 때

- 알트코인 하락률이 비트코인 하락보다 크면, 비트코인의 상대 수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상당히 큰 수량 손실을 입게된다. 이럴 때는 전체 코인이 크게 하락하면서, 거의 모든 투자자가 손실을 기록하지만, 라이트코인만은 달랐다. 비트코인이 하락할 때, 라이트코인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 비트랑 라이트 코인을 같이 묶어서 관찰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7. 알트코인은 상승하고, 비트코인은 하락할 때 

- 비트코인 하락 기간 중 테더 코인을 통해 비트코인을 저가에 매수해 수량을 늘릴 수 있었다면, 이 기간중에는 라이트코인 같은 알트코인이 테더보다 비트코인의 수량을 늘리는 데 더 효과적이다. 테더는 비트 하락 시 저가 매수할 때, 비트코인의 하락률만큼 수량이 늘어난다. 

 

- 반면, 상승하는 알트코인을 보유했을 경우, 비트코인의 하락률과 알트코인의 상승률이 동시에 반영되면서, 수량이 급격히 늘어난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에, 자산의 증가는 그보다 좀 더 적을 수 있다. 


가상화폐 기술적 분석을 위한 전제조건 3가지

 

1. 차트를 신뢰할 만한 수급, 즉 거래량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2. 기술적 분석을 위한 충분한 누적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3. 차트를 왜곡하는 세력의 개입이 없어야 한다. 

 

※ 이 3가지 중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기술적 분석은 데이터의 신뢰도가 손상되고, 그 정확도가 하락하면서, 차트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테더(Tether)를 활용한 매매

- 'USDT'는 테더(tether)라고 불리는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인데, 발행처에서는 1usdt당1 usdt당 1달러 지불을 책임지고 있다. 테더는 블록체인 기반 위에서, 자금의 이체가 가능하고, 달러와 가치가 같으며, 전송이 편리해 은행권에 상당한 견제를 받고 있는 가상화폐이다. 1 usdt당 1달러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  테더는 현금화 가상화폐의 기능을 하고 있다. 비트코인 하락 기간중 리스크를 관리해, 저점 재매수를 노리는 주식 거래의 현금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관련 글: 암호화폐 투자 공부 시 알아야 할 | 기본 개념 | 4가지

관련 글:  암호자산의 본질 (기술적 관점)

관련 글: 코인 추격매수/ 급락 매매 (+ 투자 시 멘털 관리법)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