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기술적 분석

스토캐스틱 차트 활용 분석 방법

by 블랙스완 미니 2023. 10. 19.

스토캐스틱-활용-매매-차트-분석
스토캐스틱 분석 방법

스토캐스틱 차트 분석

스토캐스틱이 보여 주는 시장 심리

- 가격은 모든 시장 참여자가 거래가 이뤄지는 순간 합의한 가치를 반영한다. 계좌는 일일 종가를 기준으로 정산되므로, 종가가 가장 중요하다. 일정 기간 동안의 최고점은 그 기간에 황소들이 발휘한 역량의 최대치며, 일정 기간 동안의 최저점은 그 기간에 매도 세력이 발휘한 역량의 최대치다. 

 

스토캐스틱은 최근 거래 범위의 상단 도는 하단 가까이에서 종가를 형성하는 데 미치는 역량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한다. 상승 추세를 보일 때, 시장의 종가는 최근 거래 범위의 고점 부근에서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매수 세력들이 장중에는 주가를 끌어올리지만 종가를 고점 부근까지 끌어올리지 못하면 스토캐스틱은 하락한다. 

 

이런 현상은 매수 세력들이 보기보다 위력이 떨어질 때 나타나므로 매도 신호다. 하락 추세에서는 일일 종가가 최근 거래 범위의 저점 부근에서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일간 차트의 종가가 고점 부근에서 형성되면 장중에는 주가를 끌어내리지만, 계속 주가를 억누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토캐스틱이 상승 전환하면 매도 세력이 보기보다 위력이 떨어진다는 뜻이므로 매수 신호다. 

스토캐스틱 매매 기법

 

- 스토캐스틱은 매수/매도 세력이 강해지는 시기와 약해지는 시기를 보여준다. 이런 정보를 통해 매수세가 강할지 매도세가 강할지 판단할 수 있다. 스토캐스틱은 세 가지 매매 신호를 만들어낸다.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다이버전스, 스토캐스틱 선들의 수준(과매수와 과매도), 그리고 방향이다. 

 

다이버전스

- 스토캐스틱의 경우, 스토캐스틱과 가격 사이에 다이버전스가 발생할 때 가장 강력한 매매 신호가 켜진다. 

 

1. 주가가 신저점으로 떨어지지만, 스토캐스틱이 이전 하락의 저점보다 저점을 높이면 강세 다이버전스가 발생한다. 이는 매도 세력의 힘이 빠지고 있어서 주가가 하락 탄성을 잃었다는 신호다. 또 스토캐스틱이 두 번째 바닥에서 상승세로 돌아서자마자 강력한 매수 신호가 발동된다. 

 

이 시점에 매수 포지션으로 진입하고, 가장 최근의 저점 아래에 손실제한 주문을 설정한다. 첫 번째 저점이 하단 기준선 아래 있고, 두 번째 저점이 하단 기준선 위로 올라올 때가 최상의 매수 신호다. 

 

2. 주가가 신고점을 찍지만 스토캐스틱이 이전 고점보다 고점을 낮추면, 약세 다이버전스가 발생한다. 매수세가 떨어지고 있어서 주가의 상승 탄력이 소진되고 있다는 신호다. 

 

 

과매수와 과매도

- 상단 기준선 위로 올라오면 시장은 과매수 상태라는 의미다. 과매수 상태는 주가 혹은 전체 장세가 지나친 상승세를 보여 하락이 임박했다는 의미다. 스토캐스틱이 하단 기준선 아래로 떨어지면 주가 혹은 전체 장세가 과매도 상태라는 의미로, 주가가 너무 낮아 상승이 임박했다는 신호다. 

 

과매수/과매도 신호는 박스권에서는 적중하지만 시장이 뚜렷한 추세를 보일 때는 조심해야 한다. 상승 추세를 보일 때 스토캐스틱은 성급하게 과매수 상태라고 보고, 시장이 상승하고 있는데도 여전히 매도 신호를 보낸다. 하락 추세일 때 스토캐스틱은 성급하게 과매도 상태라고 보고, 시장이 하락하고 있는데도 지속적으로 매수 신호를 보낸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장기 추세추종지표를 같이 활용하는 것이 좋다. 

 

선의 방향

- 스토캐스틱의 두 선이 모두 같은 방향을 향하면 단기 추세가 확증된다. 주가가 상승하고 스토캐스틱의 두 선도 상승하면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해도 된다. 주가가 하락하고 스토캐스틱의 두 선도 하락하면 하락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봐도 된다. 

스토캐스틱 활용 범위

- 스토캐스틱은 주간, 일일, 일중 등 모든 시간 단위에 활용할 수 있다. 주간 스토캐스틱은 대개 주간 MACD 히스토그램보다 1주일 앞서 방향을 선회한다. 주간 스토캐스틱이 방향을 바꾸면 그다음 주에 MACD 히스토그램이 방향을 전환할 것이라는 경고 신호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기존 포지션의 손실제한을 좁히거나 차익을 실현해야 한다. 산출기간을 선택하는 문제는 아주 중요하다. 단기 오실레이터는 예민한 지표이고, 장기 오실레이터는 중요한 천장이나 바닥일 때만 방향을 전환한다. 트레이딩 시스템의 일부로 스토캐스틱 하나만 활용한다면 장기 스토캐스틱을 쓰는 편이 낫다. 

 

추세추종지표와 함께 활용한다면 단기 스토캐스틱이 낫다. 

 

 


관련 글: 주식 패턴 분석 종류와 매매 시점 잡기 | 총 정리

관련 글: 스토캐스틱 보는법과 원리 | 모멘텀 지표

관련 글: 기술적 분석 - 오실레이터 (모멘텀 지표)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