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경험/나를 챙김

완벽주의로 창의력이 발휘 안될 때 (내려놓는 법)

by 블랙스완 미니 2021. 10. 7.

완벽주의-내려놓기-창의력-발휘
창의력을 막는 완벽주의자 기질

1. 여유로운 마음 가지기 

1) 배우는 과정에서의 실수는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사실, 실수를 통해 배울 것이 있다. 당신이 뭔가를 배울 때, 처음부터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이것은 당신에게 뭔가 결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은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번에는 처음처럼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점점 더 그 일은 쉬워질 것이다.

 

2) 새로운 것과 개혁적인 것을 실험하거나,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자연스럽게 실수를 할 수 있다. 당신의 작업이 처음부터 탁월하지는 않을 것이다. 사실 지금은 품질과 탁월함에 관심을 가질 그런 시간이 아니다. 그런 관심과 걱정은 창의적 과정을 붕괴시킬 것이다. 

 

- 지금은 자유롭고,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시간이다. 그런 태도가 미래에 고품질의 작업을 이끌어 낼 것이다. 

 

3) 실수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만드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당신의 목적에 부합할 정도로 만족한 작업을 완수할 때까지 점차 개선해 가는 일련의 과정에 관한 계획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2. 창의력을 막는 완벽주의자 속 두려움 파악

 

 

- 이런 완벽주의자 패턴은, 기술을 배울 때나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때 또는  새로운 시도로 창의적인 방법을 실험할 때 활성화된다. 당신의 작업이 처음부터 매우 만족스럽지는 않을 것이고,  완벽주의자 패턴은 그런 점이 두려워 당신이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거나, 작업하는 것을 두려워하도록 만든다. 

 

1) 당신이 작업한 결과를 아무도 보지 않을 것이다.

- 이런 경우, 당신은 비판에서 안전하다. 처음에는 당신의 작업에 만족을 느끼지 못했을 것이며, 그것은 예상되는 것이다. 그러한 점은, 당신이 배우고 실험하는 데 오히려 필요한 것일 수 있다. 최초의 초안들이 있고, 그것들은 점차 개선될 것이고, 진행하면서 수차례 다시 작성할 수도 있다. 

 

이것은 처음부터 품질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작업을 개선하여, 만족할만한 정도가 될 때까지는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주지 않을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안전할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며, 당신의 작업이 보잘것없거나, 2류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것은 당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숨겨진, 완벽주의자 두려움이 드러나지 않았음을 의미할 뿐이다. 일단 드러나면, 당신의 행동은 틀림없이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것이다. 당신의 작업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상황은 안전하다. 

 

2) 당신이 한 작업을 상사, 동료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주게 될 것이다.

- 이러한 경우, 당신의 작업이 초기 단계에 있거나 또는 단지 배우고 있거나, 실험 중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들은 아직 당신의 작업이 탁월할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

그래도 비판이 두렵다면

 

- 만약 그들이 당신의 작업을 비판한다면, 그것은 단지 당신이 배우고 당신이 하고 있는 작업을 개선하는 것을 도와주려는 것일 뿐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당장의 결과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여유롭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비록, 이러한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이 가혹해서, 당신이 비판받고, 수치스러워진다 해도, 당신은 그 상황을 다룰 수 있다.

 

당신은 탄력과 자립 능력이 있는 사람이다. 당신은 실패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은 이러한 상황을 다뤄 나갈 수 있는 내적 · 외적 자원을 어렸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이 확보하고 있다.  당신의 완벽주의자 패턴은 작업을 향상하는 일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역할은 적당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한다.

 

 

- 이 시기는 당신이 작업을 충분히 진행하여 평가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을 때다. 그러면 당신은 자신이 이룩한 일을 비판하고, 좋은 코치처럼 자신의 일을 향상하는 일을 도울 수 있다. 

 


관련 글: '좋은 목표'와 '안 좋은 목표' 란?

관련 글: 진짜 나를 '위해주는' 오래 곁에 둘 사람 알아보는 방법

관련 글: 포토 리딩 (속독) 하는 5단계 방법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