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ETF (파생상품)공부

뮤추얼 펀드 투자 설명서 보는 방법

by 블랙스완 미니 2023. 8. 17.

뮤추얼-펀드-비교-방법-고르는-주의점-투자-설명서
뮤추얼펀드 고르는 방법

뮤추얼펀드 정확한 정보 찾기 

- 뮤추얼펀드의 정확한 정보는 투자설명서나 간이투자설명서(summary prospectus) 또는 연간보고서에서 얻을 수 있다. 연간보고서에는 감사가 끝난 뮤추얼펀드의 재무제표, 펀드 운용 비용의 세부적인 내용, 성과에 대한 펀드 매니저의 설명 등이 담겨 있다. 

 

판매회사는 투자자에게 뮤추얼펀드 투자 전후에 투자설명서를, 투자 후에는 주기적으로(3개월마다 1회 이상) 자산운용보고서를 제공한다. 투자자는 언제든지 뮤추얼펀드 투자설명서를 요청하거나 금융감독기관의 웹사이트에서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투자설명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꼭 확인해야 하는 기본 정보가 있다. 투자설명서에는 훨씬 많은 정보들이 있으니 투자하기 전에 한번 꼭 읽어보자. 

투자설명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 투자에 관한 내용으로 투자 목적, 운용 전략, 펀드와 관련된 위험 등이 해당된다. 사실 투자 목적은 하나다.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이다. 수익은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자산의 가격이 변화하면서 오는 차액으로 수익을 내는 경우, 주식이라면 배당금, 채권이라면 채권이자를 받아 수익을 내는 경우다. 

 

보통 펀드는 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또는 두 가지를 혼합해서 운용한다. 자산의 가격이 변화하면서 오는 차액으로 수익을 내는 경우가 더 공격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배당금 등의 수입에 치중해 운용되는 펀드는, 보수적인 운용 방법을 쓴다. 

 

 

- 투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로 어떤 운용 전략을 쓸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있다.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어떤 방식으로 투자할 종목을 고르는지, 선택한 종목들을 어떻게 포트폴리오 안에 섞는지 등의 정보가 나와 있다. 예를 들면, 테크놀로지나 바이오테크 펀드처럼 같은 산업 안에서만 종목을 고르는지, 아니면 모든 산업 안에서 고르는지 등을 알 수 있다. 

 

또 5~6개 종목에 많은 돈을 한 번에 투자하는지, 아니면 20여 개가 넘는 여러종목, 심지어는 100개가 넘는 종목에 분산 투자를 하는지 등도 알 수 있다. 물론 지수에 따라가는 펀드인지 액티브하게 운용이 되는 펀드인지도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다. 

 

 

- 액티브 뮤추얼펀드 매니저들이 위험을 피하거나 줄이기 위해 하는 보편적인 방법은, 현금을 더 많이 보유하는 것이다. 어떤 펀드의 투자설명서에는 펀드 매니저의 임의적인 판단에 따라 원래 투자하겠다고 약속한 자산이 아닌 현금으로 잠시 100%까지 보유할 수 있는 권리를 명시해놓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뮤추얼펀드가 닥칠 수 있는 위험을 설명한 부분이다. 이 부분은 주의 깊게 읽고, 투자자 스스로가 감당할 수 있는 위험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투자설명서에는 수수료와 비용 정보 역시 상세히 나와 있다. 꼼꼼하게 읽고 따져봐야 한다. 

시장을 이기는 뮤추얼펀드 란 

 

- 투자 설명서에는 뮤추얼펀드의 과거 실적 정보가 담겨 있다. 10년 이상 오래된 것이라면, 최근 10년 정도의 성과를 보여준다.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면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현재까지의 성과를 보여준다. 성과는 그래프로 정리해, 가장 나빴던 해와 가장 좋았던 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막대그래프를 보면, 뮤추얼펀드의 성과가 얼마나 이로간적으로 좋았는지를 알 수 있다. 가장 나빴던 해와 좋았던 해의 비교는, 펀드의 수익률이 얼마나 심하게 변화할 수 있는가에 관한 정보를 준다.

 

 

- 액티브하게 운용되는 뮤추얼펀드의 성과는, 지수와 비교해서 평가한다. 지수보다 더 많은 수익률을 냈다면 상회(overperformance), 지수보다 적은 수익률을 냈다면 하회(underperformance)라고 한다. 예를 들어, 코스피지수가 50%의 손실을 냈는데, 펀드는 48%의 손실을 냈다면 비록 손실이지만 목표를 초과한 셈이니, 상회했다고 하며,

 

'시장을 이겼다'라고 한다. 반대로 코스피 지수가 30%의 수익을 낼 때 펀드가 28%의 수익을 냈다면, 비록 수익을 냈지만 목표에 미달된 셈이니 하회했다고 하며, '시장을 이기지 못했다'라고 한다. 액티브 뮤추얼펀드의 수익률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는, 지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투자자들은 지수를 그대로 복제하거나 비슷하게 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든 패시브 뮤추얼펀드에 투자할 수도 있다. 패시브 뮤추얼펀드의 수수료와 비용은 비슷한 시장과 자산을 다루는 액티브 뮤추얼펀드에 비해 굉장히 저렴한 편이다. 이렇듯 다른 선택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비싼 비용을 감수하며 액티브 뮤추얼펀드를 선택했을 때는, 

 

쉽게 그리고 싸게 할 수 있는 투자보다 좋은 성과를 기대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렇게 비교가 되는 지수를 벤치마크라고 한다.  

지난 성과가 좋은 뮤추얼펀드에 투자하고 싶다면

 

-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투자설명서를 읽어도 과거의 성과를 무시할 수 있는 투자자는 거의 없다. 가까운 과거에 좋은 실적을 보였던 뮤추얼펀드를 볼 때 고려할 사항이 있다. 

1. 수익률만 보지 말고 위험성을 따져본다 

- 가까운 과거의 수익률만 보고 고른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위험을 떠안을지도 모른다. 예를들면, 미국의 대형주에 투자하는 액티브뮤추얼펀드를 가지고 있다고 하자. 그런데 최근 성과를 보니 테크놀로지 주식에 투자를 하는 펀드들의 성과가 좋은 듯해서 펀드를 갈아탔다. 

 

테크놀로지처럼 한 산업에 집중하는 뮤추얼펀드는 큰 시장의 대형주에 투자를 하는 것에 비해 변동성이 훨씬 크다.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이 변동성을 고려해야 한다. 투자 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여러 펀드를 위험도에 따라서 다른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대형주 펀드와 테크놀로지 펀드처럼 서로 다른 위험성을 가진 펀드를 수익률만 놓고 비교해서는 안 된다

2. 여러 종류의 펀드를 비교 

- 각각의 자산들은 시장의 추세에 따라 다른 성과를 낸다. 주식을 예로 들면, 대형주가 중/소형주보다 더 좋은 투자 실적을 내는 시기가 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유행하는 한 가지 산업이나 국가에 한정하기 보다는, 다양한 펀드를 놓고 비교해 보는 것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넓히는 길이다. 

3. 펀드의 성과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 경제 상황은 변한다. 금융시장도 마찬가지다. 현재 높은 수익률을 내는 투자도, 언젠가는 떨어지게 마련이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뮤추얼펀드의 수익률을 주기적으로 체크해야만, 다른 펀드를 고려해야 할 시기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 

 

 

 

 

 

 


관련 글: 금융 투자 소득세 총 정리 (2025년 시행)

관련 글: 펀드 종류 | 인덱스 / 액티브 / 패시브

관련 글: 투자 전문가 의견을 백퍼 믿을 수 있을까? | 경제 공부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