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ETF (파생상품)공부

ETF 매매 방법에 관한 모든 것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1. 7.

ETF-매매-방법-결제-제도
ETF 매매와 결제제도

 

ETF 매매할 때 알아야 할 것  

1. 매매시간 (주식과 같은 방식) 

 - 오전 9시~ 오후 3시, 시간 외 매매 오전 7:30~8:30, 오후 15:00~15:10으로 주식과 같다. 

 

2. 호가단위(사고팔 수 있는 단위) 

 - 5원 단위로 호가주문을 넣을 수 있다.(주식은 주가 수준별로 단위가 다르다) 호가단위가 맞지 않으면 주문이 되지 않는다.   

 

3. 매매수량 단위 

 - 주식과 다르게 1주 단위로 매매할 수 있다.(주식은 10주 단위가 원칙, 코스닥 1주, 코스피는 5만 원 이상인 경우 1주)

 

4. 하루 가격 제한폭 

 - 상하 15%로, 전날 가격에서 15% 오르면 상한가, 15 내리면 하한가라고 한다. 

5. 주문의 종류 

 1)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수량과 가격을 지정해서 내는 주문(많이 이용하는 주문방식) 주문이 시세와 맞지 않으면 정정, 취소주문을 내기도 한다. 

 2) 시장가 주문

- 투자자가 수량만 지정하고 가격은 현재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시세로 주문하는 것. 시장가로 매수주문을 내면 매도주문이 있을 때, 매도주문 가격으로 우선 매수되고, 시장가로 매도 주문하면 매수주문이 있을 때, 매수주문 가격으로 우선 매도된다.(급하게 매매해야 하는 경우 이용) 

3) 조건부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장중에 지정가 주문을 냈으나 지정한 가격으로 체결되지 않았을 때, 장 마감 동시호가에 시장가주문으로 전환되는 주문. 

 4) 최유리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수량만 지정. 매수주문할 때는 최우선 매도호가의 가격으로, 매도주문에는 최우선 매수호가 가격으로 지정되어 나가는 주문. 

 5) 최우선 지정가주문

- 매수주문의 경우 최우선 매수호가로, 매도주문은 최우선 매도호가로 지정되는 주문. 

 

6. 가격의 결정 

 - 오전 8:30~오전 9시, 오후 2:50~오후 3시에는 동시호가 방식으로 단일가로 결정되고, 그 외 시간에는 접속매매로 가격이 결정된다.(주식과 같음)

 

※ 동시호가제도 - 호가란? 주식을 사고팔기 위해 가격과 수량을 제시하는 것이다.  매도를 원하는 사람이 부르는 가격=매도호가, 매수를 원하는 사람이 부르는 가격=매수호가이다. 동시호가는 주문을 모두 모아 같은 시간에 접수된 것으로 간주해서 시간우선 원칙은 무시하고 가격우선 원칙과 수량 우선 원칙만 가지고, 단일한 가격으로 체결시키는 제도이다.

 

보통 장이 시작하거나 끝날 때 주문이 몰리는데, 이럴 때 실시된다. 개시 전(8:30~9:00)과 마감 전(14:50~15:00), 거래가 중단되었다가 다시 시작될 때도 실시된다.  

 

 

7. 신용과 대주, 공매도 

- 신용은 보유하고 있는 현금 이외에 추가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융자를 받아 ETF를 매수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증권사로부터 융자받는 것을 '자기 융자'라 하고, 증권 금융으로부터 융자받는 것을 '유통 융자'라 한다. (상환기간은 보통 3개월이고, 매월 말 이자지급)

 

- 대주는? 주가 하락이 예상되지만 보유하고 있는 ETF가 없을 때, ETF를 빌려 매도하는 것. 신용과 반대이며, '대주 주문' 창을 통해서 매매한다. 3개월 이내 반드시 상환해야 하며, 예상과 달리 주가가 상승했을 때는 손해를 보게 되기 때문에 초보자는 신용과 대주는 멀리해야 한다. (증권사에 따라 다르므로 취급 여부 확인해야 함)

8. 결제일 

 - 거래가 성립된 날로부터 영업일 기준, 2일째(성립된 날+2일) 되는 날 ETF를 매도한 사람의 계좌에 현금이 들어오고, 매수한 사람은 주식이 들어온다. 


ETF 매매의 장점 4가지 

 - 주식과 같은 방식으로 실시간으로 매수, 매도가 가능해서 편하다.

 - 투자기간 동안 분배금이 있을 경우 투자수익이 증가된다. 

 - ETF는 일반 주식거래에 있는 증권거래세 0.3%가 면제된다. 

 - 매매차익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주식형 ETF의 경우)

주문 낼 때 조심해야 할 것

1.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해야 한다. 

 - 주식하고 똑같이 여러 번 나눠서 사고파는 것이 좋다. 분할하는 방법은 며칠에 걸쳐서 분할하는 방법과, 하루 중에도 시간대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시간으로 분할할 경우에는 장중에 매수하되, 매수량의 반은 종가에 매수하는 것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주식을 매도할 시간은 적지만, 매수할 시간은 얼마든지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2. 주문 낼 때 한 번 확인 

 - HTS로 거래할 때 잘못 입력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특히, 매수 창과 매도 창을 잘못 클릭해서 매도와 매수가 바뀌는 경우가 흔하고, 마음이 급해져서 나머지 1000주를 10000주로, 10000주를 1000주로 잘못 입력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0 하나의 차이는 엄청나다!!) 조금 늦더라도 입력한 후 한 번 더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관련 글: ELS 투자 방법과 종류 (기본 개념 총 정리+ DLS 간략 정리)

관련 글: ETF 투자 전략

관련 글: ETF 단기 투자방법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