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부동산 공부

판상형/타워형/주상 복합 차이와 장단점

by 블랙스완 미니 2023. 2. 1.

판상형-타워형-주상-복합-차이-장단점
주상복합 판상형 타워형 차이

판상형 아파트

- 아파트가 일자로 배치되는 형태다. 한 동에 거주하는 모든 세대들이 한 방향을 바라보는 형태로, 구조를 맞추고 있고 배치된다.  구축 예전 아파트들을 보면 대부분이 이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남향 위주의 배치를 기본으로, 양쪽으로 보통은 발코니가 있다. 

 

거실, 방이 평면 설계로 이루어져 있지만 채광, 통풍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고, 발코니 확장 이뤄져 추가공간 확보에도 좀 더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구조다. 

판상형 장점

- 남향의 비율이 높아 채광, 환기에 유리하고, 쾌적함이 더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채광이 좋다는 것은 난방비 절약이 된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애초에 남향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다. 통풍과 환기가 잘되는 구조라서 거실, 주방에 창문이 앞뒤로 마주 보고 있다. 

 

주로 3베이, 4 베이 설계가 가능하며, 발코니 같은 서비스면적이 넓게 되어  있어서 타워형보다 공간 활용적인 면에서 장점이 있다. 

판상형 단점

- 일단 일조권, 조망권, 사생활보호에 있어서 살짝 아쉬움이 있을 수 있다. 일자형 구조이기 때문에 앞동을 마주 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고, 동과 동 사이의 거리가 넓은 편이 아니라는 것이 단점이다. 용적률까지 높게 짓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저층일수록 좀 더 취약하다. 

타워형 아파트 

 

- y자로 중심부 코어를 기반으로 두개 이상의 가구를 묶어서 탑을 쌓듯이 짓는 구조다. 대부분 초고층 아파트나 주상복합에서 많이 나타나는 타입이다. 판상형 구조를 일부 보완해서 나온 형태다. 

타워형 장점

- 조망권, 사생활 보호 등에 있어서 좋으며, 전면이 가려져 있던 구조와는 달라서 유리하다. 다채로운 미관으로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특히 선호하는 타입이다. 밖을 보는 것도 단면이 아닌 2면, 3면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어 있어 빛이 들어오는 곳이 많다. 특히 비대칭적으로 짓는 경우가 많아 주거지 안에서도 프라이버시 존중이 이뤄질 수 있다. 

타워형 단점

- 모든 가구가 남향을 볼 수 있는 건 아니라서 상대적으로 북향인 라인이 생길 수 있다. 발코니도 실사용할 수 있는 면적 자체가 확장했을 때 작아진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한다. 

주상복합 아파트 

 

- 저층에는 상가가 있고, 고층에는 입주민이 실거주하는 형태다. 공실 없이 상가를 운영해야 하므로 대체로 기형성 된 상권 주변 토지에 건설한다.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주변 번화가의 문화를 누릴 수 있어서 생활패턴이 젊은 층에게 인기가 좋다. 

주상복합 장점

- 보통 주상복합 아파트라고 하면 고급스러운 외관을 떠올리기 쉽다. 실제 설명회에서도 고급화된 마감재를 사용함으로써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다. 벽을 강화 통유리로 마감하면 밖에서 보기에도 좋지만, 입주민이 느끼는 개방감과 전망도 우수하다. 단, 이 경우 창문을 활짝 열기가 어려워 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주상복합 단점 

-  법적 규제로 인해서 연면적의 총 70%이내까지만 주거 공간을 배정할 수 있다. 그래서 일반적인 주택에 비해 전용률이 낮다. 첫 입주 시 공급 면적에 지하 주차장을 포함하므로, 실제 사용하는 공간보다 평수가 높게 측정되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평형별로 부과되는 관리비도 커지게 된다. 

 

베란다와 같은 서비스 면적이 작아서 유/아동이 있는 가구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상가가 입점하는 만큼 공용 면적이 작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놀이터가 없거나 부족할 수 있다. 단, 자녀가 학령기에 있다면 복합문화시설이나 영화관 등을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므로 유리한 측면도 있다. 

 

 


빌라와 아파트의 차이 

 

- 아파트는 5층 이상, 빌라는 4층이하, 주상복합은 5층까지는 상가이고 나머지 5층부터는 아파트라고 보면 된다. 일반적으로 빌라와 아파트의 구분법은, 건축법에 따라 판단하고 5층 이상인 경우는 아파트이고, 4층이면서 면적이 660㎡이상, 이하를 기준으로 빌라와 다세대주택으로 구분한다. 

아파트 빌라 세금 차이

- 아파트와 빌라는 특별히 세금적인 부분에서는 큰 차이점이 없다. 세금은 공시지가나 공시가격 등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공시지가 금액이 높다면 세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다. 보통은 아파트가 조금 더 높기 때문에 세금이 더 많이 나온다. 

 

 

 

 

 

 

 

 

 


관련 글: 부동산 투자 전 알아야 할 것 | 동산의 구분과 세금

관련 글: 도시형 생활 주택과 주거 용 오피스텔 차이점 (+ 오피스 투자)

관련 글: 재건축과 리모델링의 차이 (+ 수직/수평 증축 개념)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