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기술적 분석

실시간 거래량 매매 방법 | 조건 검색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1. 22.

실시간-거래량-조건검색-매매-방법
실시간 거래량 검색활용한 트레이딩

실시간 거래량 검색으로 실전 트레이딩

- 주가의 움직임은 반드시 거래량을 수반하기 때문에, 거래량을 보면 주가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거래량으로 주가 방향성 예측하는 방법

 1) 주가가 상승하며,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우 

 - 적극적인 매수세의 유입으로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 

 

 2) 주가 상승기임에도 거래량이 줄어드는 경우

 - 주가 상승 동력이 떨어져, 하락 전환의 전조로 볼 수 있다. 주식 보유자는 주가가 오를 때마다 분할 매도해서 차익을 실현하고, 매수자는 조정을 기다려야 한다. 

 

3) 주가 하락 구간에 거래량이 줄어드는 경우

 - 반등이 멀지 않았음을 암시한다. 만약 주가 상승 후 일시적 조정구간에, 거래량이 줄었다면, 추가 상승을 기대하며 매물이 나오지 않는 것이다. 이럴 때 조만간 주가는 상승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

 

4) 주가 하락이나 조정 구간에 평소보다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우

 - 단순한 조정이 아니라, 추가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만약 주가 조정기에 고점 근처에서 장대 음봉이 나타나며, 거래량이 2~3배 급증한다면, 큰 손들이 차익 실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가는 폭락에 가까운 하락이 나올 수 있다. 

 

5) 주가의 움직임은 거의 없는데 거래량이 증가하는 경우

 - 알려지지 않은 호재가 있거나, 세력이나 큰 손들의 은근한 매집 조짐으로 봐야 한다. 

 

6) 주가가 급상승을 이어가던 종목이, 고점에서 위꼬리를 길게 단 짧은 양봉이나 열십자 또는 위꼬리가 긴 음봉을 보이며 거래량이 급증하는 경우

 - 상승하며 거래량이 늘면, 긍정적인 신호지만, 이 경우 주가 전환의 신호가 될 가능성이 높다

 

7) 주가가 저항선을 돌파하며 거래량이 급증하는 경우

 - 거래량에 따라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거래량이 많을수록, 주가는 크게 상승한다. 

거래량 증가 종목 공략

- 단기투자에 적합한 종목은 매매의 어려움이 없어야 하고, 거래량이 커야 한다. 또, 최근 거래가 급증하거나, 등락폭이 크다면 최상이다. 

 

 - 데이트레이딩은 빠른 종목 선택과 대응이 수익을 좌우한다. 따라서 아날로그적인 방법보다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조건 검색된 종목들을 실시간으로 찾아 신속히 대응하는 것이 필수다. 

 

 - 거래가 늘고 있는 종목을 찾는 방법 '종목 발굴창'을 이용하는 방법과 '조건 검색'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종목 발굴 창'만으로도, 좋은 종목을 실시간으로 찾을 수 있다. 

3일간 거래량 급증하는 종목 실시간으로 찾아 공략하는 법

 - 어떤 종목이 주가 상승 시작이나, 횡보하는 조건에서 최근 3일간 거래량이 증가한다면, 주가 상승에 매우 긍정적인 신호로 봐야 한다. 이런 종목은 상황에 따라 즉시 매수하거나, 초단기적 매수 타이밍을 노리는 예비 타깃 종목으로 삼아야 한다. 

 

 - 주가가 급등한 후의 거래 급증이라면, 추가 상승보다는 주가 전환점이 될 확률이 높다. 이런 종목들 중에 개인들이 좋아하는 코스닥 종목이나, 저가 군중심리 종목들은 꼭지일 확률이 높다

 

- 투자자가 관심을 둔다면, 단순한 거래 증가의 연속이라도 성공 확률은 매우 높다. 특히 최근 거래의 증가라면, 이제 막 상승을 시도하는 종목들이 검출될 확률이 높다. 

 

- 데이트레이딩에서는 전일 대비 최근 거래량이나, 당일 거래량이 중요하다. 거래가 증가한다는 것은 해당 종목이, 대중의 관심권에 들어갔음을 말한다. 또 최근 거래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주가 변화를 예상할 수 있고, 주가가 상승하면서 거래가 크게 증가하는 항목들은  적극 매수로 접근해서 공략하면 좋은 종목이다. 

 

 - 실시간으로 종목이 검색되면, 저항선을 돌파하는 순간을 과감히 따라붙어 공격적인 매매 포인트로 삼아야 한다. 이런 경우, 종가 매매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찾는 방법은 거래가 증가하면서, 상승 추세를 보이는 종목들을 고르게 조건 검색한다. 

전체 장이 좋아 해당 종목이 너무 많이 나올 경우

- '주가 범위'나 '일일 거래량' 등을 추가하거나, 단위를 올려,종목이 압축되도록 검색 조건을 조정해 준다.

 

- 거래 증감 연속 봉수를 3 연속 증가로 해두고 체크하는 것은, 매수세가 적극적으로 들어오는 종목을 쉽게 찾기 위해서다. 조건을 4일이나 5일로 더 높일 수 있지만, 지나치게 일(day) 수를 올리면, 검색되는 종목이 없을 수 있다. 

 가격 이동평균선을 5≥ 20 ≥ 60으로 설정

- 5일 이동평균선이 최소한 20,60일 이동평균선보다 같거나, 위에 위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단기적 강세를 띄는 종목 중 거래가 증가하는 종목을 찾기 위해서다. 이런 경우, 20일 이동평균선에 눌림을 받고, 반등하는 종목이나, 저항선을 돌파하며 거래가 증가하는 종목이 나 올 가능성이 높아, 따라붙어야 할 종목을 쉽게 찾을 수 있다저항선을 돌파하면서, 거래가 증가하거나, 지지가 되며 주가 반등할 때가 단기투자 포인트다.

 

- '사용자 정의 조건 저장'은 조건 검색 조건을 이름을 정해 저장하면 좋다. 검출 종목이 많다면, 가격을 5,000원 또는 10,000원 이상 등으로 조정해 종목을 압축한다. 저장해 둔 조건 검색식을 불러올 때는, 조건 검색 -> 사용자 저장 조건 순으로 찾으면 된다. 

 

- 장 중 실시간으로 해당되는 종목을 자동 검출해서 보이게 하고 싶다면, ' 실시간 검색'을 클릭해 창을 열어두면, 실시간으로 종목이 검출돼서 보인다. 종목 연동에 꺽쇠를 해 두고, 차트와 조건 검색 실시간 창을 압정 표시를 눌러두면, 종목이 검출될 때마다 차트가 자동으로 나타난다. 

 

 

 - 거래가 급증한다는 것은, 변동성이 크다는 얘기지만, 주가 급등 후 꼭지에서 거래 증가인지, 주가 상승 초기의 거래 증가인지를 잘 구별해서 활용해야 한다. 

 

※ 장 초반에는 어제보다 거래가 많이 된 종목을 찾기가 쉽지 않다. 만약 장 초반인데도, 어제보다 거래량이 급증한 종목이 검색됐다면, 변동성이 매우 클 것이다. 대박이 터질 조짐이 아주 큰 종목으로 보면 된다. 

조건 검색으로 전일 대비 거래량 급증 종목 실시간 공략

 - 전일 대비 현재 거래가 급증한다는 뜻은, 어떤 호재가 터질 예정이거나, 호재가 출현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다. 또는 강력한 저항을 돌파하며, 매수세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경우일 수도 있다. 이때쯤 주가는 급등하고 있을 것이고, 뒤늦게 추격 매수하는 트레이더들 덕분에 추가 상승도 가능한 상태가 된다. 

 

 - 조건 검색을 활용하면 좋은데, '전일 대비 거래량 증감' 조건을 적절히 조절해 종목을 찾는다. 가격 이동평균선 5≥20≥20은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을 검출하기 위한 것이고, 전일 대비 거래 급증은, 주가 상승 초기에 진입을 하려는 것이다. (검출 종목이 많을 때는 가격대와 거래량으로 종목 압축)

 

 -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을 정해, 전일 대비 거래가 200% 이상인 종목을 검출하는 조건식도 만들 수 있는데, 검색 당시의 시간대에 맞게 조절해 주면 된다.  이 검색식을 사용하면, 장 시작과 함께, 급등하는 종목도 찾아낼 수 있다. (전일 대비 거래량 증가는 조절 필요) 또 장 종료 후 분석을 위해 전일 대비 거래가 급증한 종목을 찾아볼 수도 있다. 

 개장 후 짧은 시간에 거래가 급증하여, 전일 전체 거래량을 훌쩍 넘어섰다면,

- 장이 종료될 때까지 거래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의미다. 따라서, 장이 종료되더라도,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권에 들어가, 다음 날 매수세가 높아져 주가를 밀어 올릴 가능성이 높다. 

 

 - 차트 모양새가 갖춰지거나, 저항을 돌파했다면 늦기 전에 매수자로 나서야 한다. 또, 개장 직후부터 거래가 급증한다는 것은 알려진 호재가 있거나, 알려지지 않은 호재 임박으로, 선취 매수세가 가세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다. 거래량 추이를 분석해 주가를 예측하고, 즉시 매수해야 할 때도 많다. 

 

 - 장 시작 후 거래 급증은 곧바로 상한가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주가가 저항을 일시에 돌파하며 오르는 상황이라면, 과감히 매수해야 하는 포인트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무조건 매수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장 초기에 거래가 급증했다면, 매물을 소화시키는 주가 조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기 또는 초단기적 공략 포인트는 2가지

- 주가가 저항을 과감히 돌파할 때 같이 따라 붙든가, 주가 급상승 후 조정 구간의 눌림을 공략하는 것이다. 만약 시장 조건이 전반적으로 우호적이라면, 이런 종목들은 당일이나 차후에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높다. 또, 매매 공방으로 장 중 변동성이 클 가능성도 매우 높아, 당분간 관심을 두고 공략할 종목이 된다. 

 

 - 데이트레이딩은 주가가 올라야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주가의 움직임이 크면, 얼마든지 수익을 낼 수 있다. 어떤 조건이 주가의 급등락을 만드는지 알아두고, 매매 포인트로 응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관련 글: 거래량 분석법 총정리 (매매방법)

관련 글:  주식 패턴 분석 종류와 매매 시점 잡기

관련 글:  눌림목 조건 검색으로 공략하는 법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