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주식공부

미국 주식 '잔액 조정 기간' 매도 불가

by 블랙스완 미니 2024. 6. 29.

 

미국-주식-잔액조정기간-매도-불가
미주 잔액조정기간

미국 주식 액면 병합 잔액조정기간에는 매도 불가

- 30대 투자자 A 씨는 지난 25일 밤 토스증권 해외주식 계좌를 열어보고 깜짝 놀랐다. 작년 200만 원을 투자했다가 반토막 난 미국 나스닥 상장사 니콜라의 주가 상승률이 갑자기 네 자릿수를 가리키고 있었다. 뜻밖에 찾아온 차익 실현 기회는 끝내 이뤄지지 못했다. 

 

A 씨는 "매도 버튼이 없어 주식을 팔지 못했다. 최근 뉴욕거래소 전산 오류 사태가 있었던 만큼 비슷한 문제에 휘말렸다는 생각까지 들었다"라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소동은 '해프닝'으로 끝났다. 토스증권에 다르면 이번 이상 수익률 표기는 니콜라가 지난 20일 30주를 1주로 합치는 액면 병합을 발표하면서 벌어진 일이다. 

 

수소/전기 트럭을 생산하는 니콜라는 지난 4월부터 주가가 1달러를 밑돌아 상장폐지 위기에 몰린 상태였다. 이날은 주식 합병의 효력 발생일이었다. 

미국 액면병합은 국내 증권에 2~3 영업일 후 반영

 

- 미국에서 액면병합이 이뤄지면 국내 증권 계좌에 반영되기까지는 보통 2~3영업일가량 잔액 조정 기간이 필요하다. 이 기간에는 기존 주식 매도가 불가능하고, 주식을 새로 사고파는 것만 가능하다. 단, 투자자 불편을 줄이기 위해 NH투자증권 등 일부 대형사는 '선반영 시스템'을 따로 꾸려 매도를 허용하기도 한다. 

 

잔액조정 기간에 평가금액 '뻥튀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주식 수량 감소가 상대적으로 늦게 적용될 때 발생하는 이상 표기다. 이날 니콜라 주가는 9.3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병합 전 가격으로 환산하면 전 거래일 대비 10.94% 하락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 전산 오류 

 

-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전산 오류 문제로 벅셔해서웨이 A, 뉴스케일 파워 등의 주가가 99% 낮게 표시되는 소동이 발생하면서 이로 인해 피해를 본 국내 투자자가 나오고 있다. 지난 3일 뉴욕증시에서 벅셔해서웨이 A주 가격은 오전 9시 50분부터 약 2시간 동안 전산 오류로 185.10달러라고 표시됐다. 

 

직전 거래일(지난달 31일) 종가가 62만 7400달러인 점을 고려하면 직전 종가 대비 99.97% 낮은 가격이다. 뉴욕거래소는 가격 오류 사태가 발생하자, 해당 주식 거래를 즉각 중단했고, 이후 2시간이 지난 오전 11시 45분쯤 거래가 정상적으로 재개됐다. 

 

뉴욕거래소는 오류 표시 정정을 위해 거래가 중단된 1시간 동안 들어온 주문을 쌓아뒀다가 거래 재개 직후 일제히 정상가에 체결시켰다. 일부 국내 투자자는 이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잘못 표시된 가격을 보고 시장가로 매수 주문을 냈다가 정상가에 주문이 체결되면서 '미수금 폭탄'을 맞았다. 

뉴스케일파워 투자자 최대 피해 

- 피해는 주로 기술 오류가 복구된 뒤에도 주가가 10% 넘게 빠진 뉴스케일 파워 주주들에게 집중됐다. 주가 급락으로 반대매매가 나오며 손실을 보게 된 것이다. 뉴스케일 파워는 이날 8.77달러로 거래를 시작했는데, 오류가 발생해 전장 대비 98.5% 낮은 0.13달러로 표시됐다. 

 

해외 주식을 시장가로 거래할 경우, 거래 금액의 130%만큼 미수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가로 1만 주의 주문을 넣었다면 매수 금액은 1300달러, 미수금은 1690달러다. 하지만 이후 뉴스케일 파워가 8달러 선에서 거래가 재개돼 시장가로 1만 주 주문을 넣은 투자자의 매수 금액은 1300달러가 아니라 8만 달러가 됐고 미수금은 130%인 10만 4000달러가 됐다. 

 

뉴스케일파워는 3일 7.73달러에 거래를 마쳤고, 다음 날에는 전일 대비 8.52% 하락한 6.98달러에 마감했다. 5일에는 11.6% 반등한 7.79달러에 거래를 마치며 주가를 회복했다. 

 

 

- 약 60명의 국내 투자자가 뉴스케일 파워에 투자했다가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된다. 키움증권은 투자자들에게 "NYSE에서 뉴스케일파워의 경우 0.13에 체결된 거래를 롤백한다고 발표했다"고 안내했다. 

 

 


 

관련 글: 미국 금리 인하기 재테크 방법

관련 글: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양도세) 절세 방법

관련 글: 미국 피벗 전 포트폴리오에 추가해야 할 '배당 주'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