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코인 공부

바이낸스 (Binance) 마진(margin) 거래 하는 방법 (+ 기본 개념)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 24.

바이낸스 마진거래 하는 방법 (Binance margin)
바이낸스 마진거래 하는 방법

마진(margin) 거래 란? 

- 제삼자가 제공한 자금을 활용해서 거래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거래 계좌와 비교했을 때, 마진 계좌는 더 많은 자본을 활용할 수 있게 하고, 레버리지 할 수 있다. 마진거래는 주식, 원자재, 암호화폐에서도 사용된다. 기존 주식시장에서는 보통 투자 중개업자에 의해 자금을 빌려서 사용한다. 

 

- 암호화폐 거래에서는 마진 자금에 대한 시장 수요에 따라, 이자를 받는 다른 거래자들에 의해 자금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흔하지는 않지만, 일부 거래소에서는 사용자에게 마진 자금을 제공하기도 한다. 

마진 거래 기초 개념 

- 마진 거래 시, 전체 주문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위탁(증거금) 해야 한다. 이런 초기 자금을 마진이라고 하며, 레버리지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마진 거래 계좌는 레버리지 된 거래를 위해 사용되고, 레버리지는 마진을 위해 빌려 온 자금의 비율을 말한다.

 

예를 들어, 10만 달러 규모의 거래를 위해 10:1 레버리지로 시작하려면, 자본금 1만 달러를 위탁해야 한다. 

 

- 주식 시장에서는 2:1 비율이 전형적인 반면, 선물 계약은 15:1 레버리지로 거래되는 경우가 많다. 외환 중개소의 경우, 대부분의 마진 거래는 50:1이나 100:1, 200:1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암호화폐 시장의 경우, 2:1부터 100:1까지의 비율이 일반적이고, 거래소에서는 2x, 5x, 10x, 50x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 마진은 롱이나 숏 포지션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롱 포지션은 자산의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데 베팅하는 것이고, 숏은 그 반대다. 마진 포지션이 유지되는 동안, 거래자의 자산은 빌린 자금의 담보가 된다. 대부분의 거래소는 시장이 내가 갖고 있는 포지션의 반대로 움직일 경우 (특정 한계값의 위 또는 아래) 자산을 강제 처분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레버리지된 롱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면, 마진 콜을 당할 수 있다. 마진 콜은 거래자가 마진 거래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유지하기 위해, 마진 계좌에 더 많은 자금을 입금해 놓아야 할 때 발생한다. 더 넣어놓지 않으면, 하락에 따른 손실분을 처리하기 위해 자동으로 보유하고 있던 금액은 청산된다. 

 

- 이것을 청산이라고  부르며, 마진 계좌에 있는 모든 순 자산 금액이 특정 거래소나 중개인이 요구하는 전체 마진 요구 조건에 미달할 때 발생된다. 

마진 거래의 장점 

- 거래 포지션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다. 또, 분산 투자에 유용할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 자본으로 여러 가지 포지션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진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면,  많은 금액을 계좌로 이동시키지 않고도, 쉽고 빠르게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마진 거래의 단점 

- 마진은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손실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다. 일반적인 현물 거래와는 다르게, 거래자의 초기 투자 자금을 넘는 손실 가능성이 높고, 그만큼 리스크가 높은 거래 방식이다. 거래 시 사용된 레버리지 정도에 따라, 시장 가격이 아주 조금만 하락해도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 이런 이유로, 마진 거래 활용 시 적절한 위기 관리 전략을 사용하고 스탑 리밋 주문처럼 위험도를 낮추는 도구 활용법을 미리 알고 있는 게 도움이 된다. 

마진 펀딩

- 마진 거래로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은 경우 사용할만 하다. 마진 펀딩은 직접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마진 거래 사용자를 위해 자금을 제공하는 것이다. 펀딩은 보통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이자율은 변동적이다. 자금 제공자가 되면(마진 펀딩 참여 시) 합의된 이자율에 대한 대출금을 상환받을 권리를 갖게 된다. 

 

- 거래소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레버리지 된 포지션은 상당한 수준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강제 청산될 수 있기 때문에, 마진 자금을 제공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덜 위험하다. 그러나 사용자는 마진 펀딩을 위해 자신의 자금을 거래소 지갑에 보관해야 한다. 거래소 보관에 따르는 위험 요소를 고려하고, 선택한 거래소에서 해당 기능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마진 거래는 제대로만 한다면 분명히 레버리지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단, 손실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공부하고 시작해야 한다. 

 

바이낸스 마진 거래하는 방법 

- 바이낸스 계정에 로그인한 다음, 화면 오른쪽 상단에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한다. 아이콘은 사람마다 다르고, 이메일 주소 첫 두 글자를 표시한다. 드롭다운 메뉴가 열리면, 이메일을 클릭해서 계정 대시보드로 이동한다. 

바이낸스 로그인 

 

- 바이낸스 마진 거래 계정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잔고 세부사항' 아래의 "마진(margin)'을 클릭한다. 마진 계정 개설을 위해서는 신원인증(KYC)이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하고, 2단계 인증(2FA)까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한다. 또, 내가 속한 국가가 블랙리스트에 올라있지 않아야 한다. 

 

- 마진을 클릭하면, 거래의 위 헝성에 대한 안내가 표시된다. 확인 후 계속 진행하고자 하면 "마진 계정 열기"를 클릭한다. 마진 계좌 약관을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 약관을 이해하고 동의하는 경우 박스에 체크 표시를 하고 "이해했습니다"를 클릭한다. 

 

 

 

- 마진 계정을 활성화 한 후 기존 바이낸스 지갑(over view/Dashboard에서 보면 다 보임)에서 마진 거래 계정으로 자금을 이동시켜야 하는데, "지갑(Wallet)"을 클릭하고, "마진(margin)" 클릭 후 화면  오른쪽에 있는 "전송(Transfer)"을 클릭한다. 전송 클릭 후 옮길 코인을 선택. 금액 입력 후 "전송 확인(Confirm Transfer)"를 눌러주면 완료.  

 

- 예를 들어, BNB 코인을 마진 지갑으로 전송했다면, 이것을 담보로 자금을 빌릴 수 있다. 지갑 잔고에 따라 빌릴 수 있는 금액이 정해지고, 고정 비율 3:1(3x)로 계산된다. 1BNB를 가지고 있는 경우 2 BNB를 더 빌릴 수 있다. 빌리고 싶은 코인과 금액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한다. 

 

마진 계좌 빌리는 화면
마진 계좌 빌리는 화면

- 마진 계좌에 빌려 온 코인 입금 후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 빌린 원금+이자율의 부채를 안게 된다. 이자율은 1시간마다 업데이트되며, 마진 거래 수수료 페이지에서 현재 이용 가능한 코인과 이자율을 확인할 수 있다. "지갑 잔고(Wallet -> margin)"페이지에서 현재 마진 계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마진계좌 상태 
마진 레벨(위험관리)

- 마진 계좌 오른쪽(모바일에서는 Balance바로 옆에)을 보면, 현재 마진 레벨을 확인할 수 있다. 레벨이란, 현재 빌려 온 자금 (전체 부채)과 마진 계정(계정 자산) 상의 담보 자금에 대한 위험도를 나타낸다. 이 휘험도는, 시장 움직임에 따라 달라지고, 내 예상과 다르게(내가 잡은 포지션 롱/숏) 가격이 움직일 경우, 자산이 청산될 수 있다.

 

- 청산 시 추가 수수료가 부과된다.  (마진레벨 = 전체 자산 가치 전체의 부채 + 발생한 전체 이자율) 레벨이 1.3으로 떨어진 경우, 마진 콜이 발생되고, 추가 자금 입금이나 빌려 온 금액을 갚음으로써 대출금을 줄여야 한다. 레벨이 1.1로 떨어질 경우, 자산은 자동으로 청산되며, 바이낸스는 대출금을 갚기 위해 해당 자산을 시장 가격으로 판매한다. 

 

- 다시 빌려서 거래를 하기 원하면, 거래소 페이지로 이동 후 "마진" 탭에서 지정가, 시장가, 스탑 리밋 주문을 이용해 처음처럼 다시 거래하면 된다. 자금을 갚을 때는 "Repay"에서 하면 된다. 

 

 

 

- 빌렸던 전체 금액에 이자율이 더해져서, 갚아야 할 금액이 청산된다. 진행하기 전, 필요한 자금이 현재 계좌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준비가 되면 코인을 선택하고, 갚고자 하는 금액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한다. 이때 이자가 먼저 지불되고, 다시 갚으려고 할 때는 동일한 암호화폐만 사용할 수 있다. 

 

- 마진 지갑에서 다시 기존 바이낸스 지갑으로 옮기려고 할 때는, 처음 마진으로 옮겼을 때의 방식을 반대로 하면 다시 옮길 수 있. 바이낸스 안에서 옮기는 건 별도의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 (마진, 펀드 등) 현재 빌려 온 자산을 갚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 마진 지갑의 자금이 줄어듦에 따라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 위험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자산이 청산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시작하기 전에 마진 거래의 작동 방식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폭락장에 잊고 있다 청산당하는 경우 많음)

거래 예시 

- BNB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해서, BNB에 대해 레버리지 된 롱 포지션을 잡았다. 마진 지갑으로 자금 이동 후 BTC를 빌린다. 빌려 온 BTC로 BNB를 구입한다. 예상대로 BNB가격이 오를 경우, 자산을 판매하고 이자와 함께 빌려온 BTC를 갚은 후 남은 차익금에 대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그러나 예상과 반대로 흐를 경우, 손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는 기본적인 것을 공부한 후 조금씩 해보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한 방에 날릴 수 있음) 

 


관련 글: 코인 기술적 분석 시 흔히 하는 실수 7가지

관련 글: 디파이 투자 방법 (쌩 초보부터 리스크까지)

관련 글: 코인 스캠(coin scam) 사기 구별하는 방법 (+백서 Whitepaper 분석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