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기술적 분석

봉차트 분석 방법에 관한 모든 것 1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2. 29.

봉차트-분석-방법-기초
봉차트 보는방법과 종류들

봉차트(캔들) 보는 법과 종류

봉차트란? 

 -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적인 차트 유형으로,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한다. 그래프 이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봉차트는 매수(사자) 세력과 매도(팔자) 세력이 치열한 힘겨루기를 한 과정과 결과인 시가(시작 가격), 고가(최고 가격), 저가(최저 가격), 종가(마감 가격)를 표시하며, 막대 모양으로 그려진다. 

1) 작성방법에 따른 구분

 - 미국식 도표와 일본식 도표로 나눠지는데, 미국식 도표는 저가 · 고가 · 종가만 표시하고, 일본식은 시가 · 고가 · 저가 ·종가를 그리되, 주가가 상승한 날은 붉은색으로, 떨어진 날은 검은색 또는 파란색으로 그린다. (국내는 일본식을 사용)

2) 작성기간에 따른 구분

 - 작성기간에 따라 구분하면 일봉 차트, 주봉, 월봉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의 봉이 하루 동안의 주가 흐름을 나타낸다면, 일봉 차트가 되고, 1주일간의 흐름을 나타내면 주봉이 된다. 단기 주가 흐름을 파악하는 데는 일봉 차트가 주로 사용되고, 중장기 흐름 파악에는 주봉과 월봉이 주로 사용된다.

1. 일봉

- 하나의 봉이 하루 동안의 주가 움직임 가운데 시가 · 고가 · 저가 · 종가를 나타내고, 일자별로 연결해서 만들어진 그래프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보며, 주로 단기 주가 흐름을 파악하는데 이용한다.  

2. 주봉 

 - 하나의 봉에 일주일 동안 주가 움직임 가운데 시가/고가/저가/종가를 나타내고, 주간 단위로 연결해서 만들어진 그래프. 주봉은 주가의 중기 대세 흐름을 파악할 때 이용한다. 

3. 월봉

 - 한 달 동안의 주가 움직임 가운데 시가/고가/저가/종가를 나타내고, 월간 단위로 연결해서 만든 그래프. 월봉은 장기적인 대세 흐름을 파악하는데 이용한다 

봉 그리는 방법 - 양봉과 음봉

 - 아침 동시호가 때의 시가보다 주가가 상승하여, 종가가 더 높게 끝나는 경우를 양봉이라 하고, 붉은색으로 나타낸다. 반면에 시가보다 주가가 하락하여 종가가 더 낮게 끝나는 경우는 음봉이라 하고, 파란색(또는 검은색)으로 나타낸다.

하나의 봉으로  예측하기 

1. 강한 양봉 

 - 아침 시가부터 시장이 종료될 때까지, 강한 매입세력이 꾸준히 들어와 주가가 상승으로 끝이 났다는 의미이며, 몸통이 긴 상승선이 나타나면 주가가 상승국면으로 전환되거나, 상승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2. 아래꼬리가 달린 양봉

 - 아래꼬리가 달린 것을 볼 때, 장중에 시가 이하로, 일시 떨어졌다가 올라간 모양이다. 바닥권에서 나타나면 상승 전환일 경우가 많고, 보통은 상승이 지속된다는 의미로 본다. 

3. 위꼬리가 달린 양봉

 - 고가에서 매도세력에 밀려, 종가는 장중 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끝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가가 반락할 가능성도 있음을 얘기한다. 

4.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이 균형 있게 맞서 있는 상태

 - 시세가 횡보하거나, 전환되기 직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관망 후에 다음에 나타나는 신호를 확인하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 

5. 강한 음봉

 - 매도세가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계속해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천정권에서 긴 하락이 나타나면 하락국면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다. 매도의 관점에서 보되, 매수는 다음 봉을 확인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 

6. 위꼬리가 달린 음봉

 - 매도세가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지만, 위꼬리로 볼 때 일시 상승 시도가 실패한 모양새다. 상승에서 하락으로 전환될 때 자주 나타난다. 천정권에서는 매도 관점에서 보고, 매수는 다음 봉을 확인한 후 결정하는 게 좋다. 

7. 아래꼬리가 달린 음봉

 - 하락세를 나타내지만, 아래꼬리를 달고 있어, 저점에서 매수가 들어와 주가가 반등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주가가 약세라는 관점에서 보되, 다음 봉에서 양봉이 나오면 강세로의 전환을 검토해 본다. 

8. 선만 있을 경우 

 - 강력한 평형 국면을 나타내며, 보통 거래량이 적고, 침체국면에서 잘 나타난다. 다음에 나타나는 봉과 거래량의 변화를 확인한 후 투자판단을 한다. 

봉차트 볼 때 같이 봐야 할  3가지

1. 시가와 종가에 관심

 - 종가가 시가보다 올라가면 상승 세력이 강하고, 종가가 시가 이하이면 매도세가 강하다. 초보자들은 아침 시가에 매수하고, 프로들은 장중 힘의 균형을 확인한 후에 종가 부분에서 매매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2. 오늘의 시세가 신고가 또는 신저가인지 확인

 - 신고가는 강한 매수세력으로 추가 상승을 예고하고, 신저가는 강한 매도세력으로 매수세력이 붕괴되었음을 말해주므로, 추가 하락을 예고한다. 잘 알겠지만, 주가가 이전 일정 기간의 최고가를 경신했을 때 그 가격을 신고가라 하고, 주가가 이전 일정 기간의 최저가를 갱신했을 때 그 가격을 신저가라 한다. 

3. 거래량 확인

 - 거래량이 수반되는 상승 또는 하락이어야, 세력의 힘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같은 양봉이라도 거래량이 많을수록 세력의 크기가 크다고 할 수 있고, 반대로 같은 음봉이라도 거래량이 많을수록 매도세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연결봉으로 주가 예측

 - 봉 하나하나를 보는 것보다는, 여러 개의 봉이 연결된 연결봉을 보는 것이 주가의 방향을 더 쉽게 알 수 있다. 

1. 바닥권에서 큰 양선이 출현할 때 

 - 주가가 연속 하락하다가, 멈추고 바닥권에서 큰 양선이 나타나면, 주가는 상승 반전을 예고한다. 매수 관점에서 보되, 다음날 소폭 조정 시 매수에 적극 가담하는 게 좋다. 

2. 바닥권에서 큰 음성이 출현할 때 

 - 하락하던 주가가 멈추는 듯하더니, 추가로 폭락하는 경우다.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이 추가 하락이 겁나, 투매하는 경우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이때 거래량이 늘면, 일정기간 후에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 매도 관점에서 보지만, 매수는 다른 상황을 점검해서 준비하는 게 좋다. 

3. 천정권에서 큰 음성이 출현

 - 상승하던 주가가 천정권에서 크게 하락하는 경우다. 추가 상승이 어려우니, 하락이 예상된다는 신호다. 매도 관점에서 보지만, 특히 천정권에서는 일단 매도해 놓고, 추세를 관망하는 것이 유리하다. 

4. 천정권에서 큰 양선이 출현 

 - 상승하던 주가가 천정권에서 큰 폭으로 추가 상승하는 경우다. 투자자들이 주가가 조정될 때를 기다리다 기회가 오지 않자, 흥분해서 매수하는 경우가 많다. 매수 관점에서 보지만, 천정권에서는 곧 하락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다. 

5. 상승 중에 상승갭이 발생했을 때 

 - 상승하던 주가가 가격의 갭을 만들며 상승한 경우는 매도 신호다. 호재가 나왔을 때 투자자들이 흥분해서 매수한 흔적이다. 2~3일 내에 갭이 메워지면 하락 전환이 예상되고, 메워지지 않으면 상승 지속으로 본다. 

6. 하락 중에 하락갭이 발생했을 때 

 - 하락하던 주가가 가격의 갭을 만들며 추가 하락하는 경우다. 보통 악재가 나왔을 때 투매한 경우이며, 투매 물량을 받은 세력은 수익을 낼 확률이 높다. 2~3일 이내에 갭이 메워지면 상승 전환이 예상되고, 메워지지 않으면 하락 지속으로 본다. 

7. 천정권에서 장대 같은 윗수염이 발생했을 때 

 - 주가가 오른 상태에서 위로 긴 수염을 달고 있으면, 대개 지나친 상승 때문에 매물을 받은 경우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매도하거나 매도 준비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8. 두 손 모아 기도하는 모습의 차트 

 - 천정권에서는 매도 신호, 바닥권에서는 매수 신호로 본다. 

갭의 의미와 매매전략

 

 - 갭(Gap)이란, 인접한 두 개의 봉에서 한 봉의 저점이, 다른 봉의 고점보다 높은 모양을 말한다. 갭은 매수와 매도 주문이 갑작스럽게 불균형을 이뤄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경우에 나타난다

 

 - 상승갭은 매수세력이 매우 강하거나, 돌발 호재가 출현했을 때 나타나고, 하락갭은 매도세력이 너무 강하거나, 돌발 악재가 나왔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갭은 며칠 이내에 회복돼서 메우고 소멸한다. 그러나 세력이 매우 강한 경우에는, 갭을 메우지 않고 진행되는 예외도 있다. 

 

 - 매매전략으로는, 상승갭이 발생하면 주가가 추가 상승한다고 본다. 그러나 상승갭이 발생한 후 신고점이 갱신되지 못하고 갭이 메워지면 하락으로의 전환이 예상되므로, 매도해야 한다. 또 하락갭이 발생한 경우에는, 추가로 하락한다고 본다. 그러나 신저점이 갱신되지 못하고, 갭이 바로 메워지면, 상승으로의 전환이 예상되므로 매수로 대응한다. 

 

갭이 어느 시점에 나타났느냐에 따라 매매전략이 달라진다.

- 상승갭일 경우, 상승 초기에 나타나면, 상승 쪽으로 해석하고 매수를 해야 하지만, 주가가 많이 오른 후에 나타나면 하락 쪽으로 해석하고 매도한다. 

 

 - 하락갭이 경우, 주가가 많이 오른 후 추가 상승을 못하고 나타나면, 하락으로 해석하고 매도로 대응하며, 주가가 폭락한 후 하락 말기에 나타나면 투매가 나타난 것이므로 매수한다. 

 

 

 

 

 

 

 


관련 글: 봉차트 (캔들) 보는법과 종류 (2편-완)+ 엘리엇 파동이론

관련 글:  차트로 주가 예측하는 방법 (봉 차트)

관련 글: 주식 보조지표 (투자심리선, 이격률, 삼선전환도, P&F차트, 역시 계곡선, CCI, RSI) 정리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