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ETF (파생상품)공부

주식과는 다른 '선물' 거래 특징 2

by 블랙스완 미니 2023. 12. 16.

주식-다른-선물-거래-특징
선물 거래 특징

주식과 다른 '선물 거래' 특징 2

5. 바닥과 천장

- 선물에 대한 기본적 분석은 주식보다 훨씬 단순하다.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수요 변화가 매우 느리기 대문에 공급을 모니터 한다. 재배 지역은 얼마나 큰가? 비축량은 얼마나 되는가? 재배 지역의 날씨 정보는 어떤가? 펀더멘털은 모두는 아니라고 해도 대부분 상품의 바닥을 설정해 준다. 또 거의 도저히 오를 수 없는 수준으로 자연적인 천정을 잡아준다. 

 

바닥은 생산비에 달려있다. 금이든 설탕이든 상품의 시장가가 생산비용 수준 아래로 떨어지면 광산업자들은 채굴을 그만두고, 농부는 재배를 그만둔다. 달러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 있으면서 사회적 불안을 잠재워야 하는 어떤 제3세계 국가의 정부는 자국민들에게 쓸모없는 자국 화폐로 임금을 지불하면서 세계 시장에 상품을 투매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생산업자가 파산하고 사업을 접으면ㄴ, 공급량은 줄어들고 가격은 새로운 생산업자를 끌어들일 때까지 계속 오를 것이다. 많은 상품들의 20년 차트를 보면 해마다 똑같은 가격 영역에서 바닥이 형성되어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가격 수준은 인플레이션에도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어 왔다. 

 

 

- 천정은 대체 비용에 달려 있다.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주요 산업 소비자들은 상품을 대체하기 시작한다. 주된 가축 사료인 대두박의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 수요는 생선가루로 옮겨간다. 마찬가지로 설탕이 너무 비싸면 수요는 또 다른 감미료로 옮겨간다. 

 

왜 더 많은 사람들이 이런 사실들을 바탕으로 거래하지 않는 걸까? 왜 사람들은 바닥 근처에서 사서 천정 근처에서 팔면서 이익을 내지 않는 걸까? 왜 어항 속의 물고리를 잡는 것처럼 쉬운 일을 하지 않는 걸까? 

 

첫째, 천정과 바닥은 돌에 새겨진 것처럼 고정되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시장은 잠시 동안 이 수준을 침범하기도 한다. 또 더욱 중요한 것은 인간의 심리는 이런 식의 거래를 꺼림칙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투기자들은 고점 근처에서 시장이 들떠 있을 때 공매도를 하거나 시장이 붕괴된 뒤에 매수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곧 깨닫게 된다. 

6. 계절적 거래 

- 대부분의 상품 가격은 계절에 따라 오르락내리락한다. 예를 들어, 곡물은 수확기가 지나면 값이 싸진다. 공급량이 많아진 반면, 수요량은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봄의 파종기는 날씨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가격 스파이크가 일어날 가능성이 무척 크다. 미국 북부의 추위는 난방유 선물 시장의 상승세를 불러온다. 

 

오렌지 주스 선물은 플로리다에 서리가 내리고 있는 동안 급등하고는 했지만 남반구의 브라질에서 오렌지 생산이 증가하면서 훨씬 안정화되었다.

 

- 어떤 사람들은 계절적 거래를 하다가 달력별 거래에 빠져들기도 한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이리저리 꿰맞춰서 어떤 특정한 시장에서는 3월 첫 주에 매수했다가 8월 마지막 주에 매도해야 한다고 결론 내리는 것은 기술적 분석의 오용이라 하겠다. 과거 자료에서 잘 들어맞는 신호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펀더멘털이나 대중 심리에서 정당한 이유를 찾을 수 없는 패턴은 시장 노이즈가 그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계절적 거래는 해마다 되풀이되어온 가격 변동을 보고 거래를 하는 것이지만, 해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계절적 거래는 반드시 기술적 분석의 필터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7. 미결제 약정

 

- 모든 거래소는 거래량을 보고하지만, 선물거래소는 미결제 약정(open interest)도 보고한다. 미결제 약정은 어떤 주어진 날 미결인 채로 남아 있는 계약의 수를 말하며, 해당일의 하루 뒤에 보고된다. 주식시장에서는 해당 회사가 추가로 주식을 발행하거나 기존의 주식을 사들이지 않는 한 발행되어 있는 주식의 수가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선물시장에서는 새로운 매수자와 새로운 매도자가 등장할 때마다 새로운 계약이 만들어진다. 이 둘 모두가 포지션을 청산하면 계약은 사라진다. 미결제 약정은, 날마다 증가했다가 감소하고, 그 변화는 매수 세력과 매도 세력의 참여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 모든 선물 계약에는 매수자와 매도자가 있고, 승자와 패자가 있다. 미결제 약정의 증가는 시장에 더 많은 승자가 생겨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만큼 중요한 정보로, 이것은 더 많은 패자가 들어오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그들이 잃은 돈이 없다면 당연히 승자도 없기 때문이다. 

 

미결제 약정의 상승 추세는, 매수 세력과 매도 세력 양쪽의 참여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증거며, 추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가리킨다. 미결제 약정의 하락 추세는 승자들이 테이블에서 칩을 거두어가고 있으며, 패자는 손실을 받아들이고 게임에서 손을 떼고 있다는 뜻이다. 

 

미결제 약정이 줄어드는 것은 추세가 약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로, 당신이 그냥 있어야 할지 아니면 이익을 취해야 할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정보가 된다. 

8. 공매도

- 선물시장에는 업틱룰이 없다. 선물 거래자는 주식 거래자들보다 훨씬 더 마음 편하게 공매도 거래를 할 수 있다. 주식시장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롱 포지션을 취하고, 소수만이 숏 포지션을 취한다. 거래소는 매달 공매 총액을 발표하는데, 선물에서는 공매도 비율이 언제나 100퍼센트다. 

 

모든 롱 포지션 계약에는 그에 해당하는 숏 포지션이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 선물 인도 계약을 매수한다면, 다른 누군가는 그에게 선물 인도 계약을 팔아야 한다. 즉, 공매도를 해야 하는 것이다. 선물 거래를 한다면 편한 마음으로 공매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9. 가격변동제한

 

- 주식시장에서는 나름대로의 회로 차단기, 즉 서킷 브레이커가 있기 때문에 선물시장에 더 이상 가격이 오르거나 내릴 수 없게 하는 가격변동제한(limit move)이 있다는 사실에 놀랄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가격 변동제한은 히스테리적 가격 급등락을 막고, 사람들에게 자신의 포지션에 관해 재고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하지만 여기에는 단점도 있다. 행인을 보호하기 위한 차량 바리케이드에 행인이 부딪힐 수 있는 것처럼, 거래자도 이 제한 때문에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제한폭에 걸린 날들이 연속되면 특히 더하다. 계좌가 거덜 나고 있는 동안 갇혀서 나가지도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그런데 이에 대한 두려움은 사실 크게 과장되어 있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났던 1970년대는 그런 두려움이 극에 달했지만, 시장은 그 이후로 훨씬 안정되었다. 추세에 따라 거래하면 가격변동제한은 당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 유능한 거래자는 필요해지기 전에 출구를 미리 찾는 법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선물 거래자는 지나치게 작은 규모로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면 '보험용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다.

10. 소액 계약

- 소액의 계좌를 갖고 있는 선물 거래자는 때때로 정규계약을 거래해야 하는지 아니면 소액계약(minicontract)을 거래해야 하는지 망설여지고는 한다. 예를 들어, S&P 정규계약 한 것은 250달러에다 지수를 곱한 가격인 반면, 소액계약 한 건은 그 5분의 1 규모로, 50달러에다 지수를 곱한 가격이다. 

 

영국 파운드화에서는 정규계약 한 건이 6만 2,500파운드지만, 소액계약 한 건은 규모가 그 5분의 1인 1만 2,500파운드에 불과하다. 소액계약은 정규계약과 동일한 시간 동안 거래되고, 비슷한 가격 추이를 보인다. 

 

 

- 소액 계약의 유일한 장점은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수수료의 비율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초보자들은 연습 삼아 소액계약 거래를 할 수 있지만, 정규계약이 훨씬 더 나은 거래 대상임을 알아야 한다. 

 

 

 


 

관련 글: 주식과는 다른 '선물'의 특징 1

관련 글: 주식 하락 헤징 방어 수단 5가지

관련 글: 원자재(원유) 투자 방법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