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기술적 분석

볼린저밴드 보는법 (개념부터 매매법까지)

by 블랙스완 미니 2021. 7. 20.

볼린저-밴드-보는법-매매
볼린저밴드 보는법 (개념부터 매매까지)

볼린저밴드란?

 - 주가는 등락을 거듭하면서 변하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중심선인 이동평균선을 따라, 일정한 밴드 범위 안에서 움직인다.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범위 내에서 주가가 움직인다는 것을 전제로, 위쪽에 상한 밴드, 아래쪽에 하한밴드를 만들면, 가격 변동폭의 띠가 형성되는데, 이것을 볼린저밴드(Bolinger Bands)라고 한다. 

 

 - 볼린저밴드 이론에 따르면, 주가가 큰 폭의 등락을 보이지 않고 횡보하면, 주가의 표준편차 값이 작아지고, 밴드의 폭도 좁아진다. 반대로, 주가가 뚜렷한 상승추세와 뚜렷한 하락 추세를 가지고 움직이거나, 급등락 과정을 보이면, 표준편차 값이 커지고, 밴드의 폭도 확대된다. 

 

 - 볼린저밴드는 이런 원리를 이용해, 밴드폭의 변화와 밴드 이탈 여부 등 주가의 변동성으로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대표적인 변동성 지표이다. 

 볼린저밴드 계산법

 

중심선(Middle Band) = 20일 이동평균
상한선(Upper Band) = 중심선 + (표준편차 X 2)
하한선(Lower Band) = 중심선 - (표준편차 X 2)

- 중심선은 일반적으로 20일 이동평균선을 이용한다. 다른 일자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5일과 10일은 너무 단기고, 60일과 120일은 지나치게 장기라서, 매매타이밍을 맞추는 데는 20일 이동평균선만 못하다. 

 

○ 볼린저 밴드 활용범위

- 종합주가지수, 개별종목, 선물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볼린저밴드의 60분봉, 30분 봉은 지수선물을 매매할 때 활용도가 높다. 

 

볼린저밴드 이론 개념

1. 주가는 95.44%가 밴드 내에서 움직인다.

- 통계학적으로, 표준편차에 2배수를 더하거나, 차감한 범위 내에서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주가가 움직일 확률은 95.44%에 달한다. 

2. 밴드의 폭은 일정하지 않고, 좁아졌다 넓어졌다를 반복한다. 

- 주가는 상승 · 하락 · 횡보 파동을 반복해서 그리면서 변동한다. 그에따라, 밴드의 폭도 좁아졌다, 넓어졌다를 반복하는데, 주가가 변동 없이 횡보하면 볼린저밴드의 폭은 좁아진다. 폭이 좁아지면, 주가는 상승이든, 하락이든 새로운 파동을 그리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 변동성이 커져서, 밴드의 폭이 넓어지면, 조만간 그 폭은 다시 좁아진다고 볼 수 있다. 

3. 주가가 밴드를 벗어나면, 추세에 변화가 생긴다. 

 - 주가가 밴드 내에서 움직일 확률이 95.44%라는 것은 곧 4.56%는 밴드 밖에서 움직일 확률이 있다는 의미기도 하다. 확률로 보면 적지만, 주가가 밴드를 벗어난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움직임과는 전혀 다른 움직임을 보여준다는 것이며, 이는 추세에 변화가 생겼음을 의미한다. 

 

 - 횡보하던 주가가 상한선을 벗어나면, 주가는 상승추세로 전환되고, 하한선을 벗어나면 주가는 하락 추세로 전환된다. 또 상승추세에 있던 주가가 상한선을 벗어나면 급등세로, 하락하고 있던 주가가 하한선을 벗어나면 급락세로 바뀌게 된다. 

 

인벨로프(Envelope)와 MAC 지표

 -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변동성 지표로, 볼린저밴드를 많이 활용하지만, 인벨로프와 MAC지표를 이용하기도 한다. 인벨로프 지표는 밴드폭이 일정하지 않은 볼린저밴드와 달리, 이동평균선에 일정한 비율을 곱해서, 상한선과 하한선을 만들기 때문에 밴드폭이 고정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중심선인 이동평균선은 볼린저밴드와 같이 20일선을 많이 사용하며, 변동률은 이동평균선의 기간과 비례하지만, 보통 2~6%를 적용한다. 

 

 - MAC(Moving Average Channel)는 인벨로프 지표에서 두 개의 이동평균선, 즉 고가 이동평균선과 저가 이동평균선을 만들어, 두 개의 선 모두를 중심선으로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가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고점을 연결해서 만들고, 저가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저점을 연결해서 만든다. 

 

 - 고가 이동평균선은 주가가 상승추세일 때 지지선 역할을 하고, 저가 이동평균선은 주가가 하락추세일 때 저항선 역할을 한다. 

볼린저밴드 활용한 매매방법 4가지 

 

1.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방법
2. 밴드 이탈은 새로운 추세 전개를 의미한다. 
3. 밴드 내 재진입은 추세의 전환을 의미한다. 
4. 중심선과 상 · 하한선을 이용한 매매방법

1.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법

 1) 밴드폭이 좁은 경우

: 주가가 횡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주가가 상승이나, 하락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가의 횡보기간이 길면 길수록, 주가의 탄력성은 큰 폭으로 증가한다. 밴드폭이 극도로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나면, 주가를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가 주가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매매하면 된다

2) 밴드폭이 과도하게 넓은 경우

: 주가가 추세를 가지고 진행되어 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밴드의 폭이 좁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밴드 이탈은 새로운 추세 전개를 의미한다. 

 - 밴드를 벗어나면, 주가는 새로운 추세로 전개되므로, 추세에 따라 매매해야 한다. 

1) 횡보하던 주가가 상한선 또는 하한선을 이탈

- 이탈 방향에 따라 새롭게 추세를 형성하므로, 이탈 방향에 따라 매매한다. 

2) 상승추세에 있던 주가가 상한선을 벗어나면

- 주가가 급등하기 때문에, 매수는 하되, 매도는 보류해야 한다. 

3) 하락추세에 있던 주가가 하한선을 벗어나면

- 주가가 급락하게 되므로 매도해야 하며, 많이 떨어졌다고 함부로 매수해서는 안된다

4) 밴드폭이 좁아진 상태

- 횡보하던 주가가 상한선을 이탈하고, 밴드폭이 갑자기 넓어지는 모양이 나타나면 흔히 '악어가 입을 벌린다'라고 말한다. 이런 모양이 나타나면, 급등하는 경우가 있어, 대박을 노리는 차트 분석가들이 선호한다고 한다. 

 

3. 밴드 내 재진입은 추세의 전환을 의미한다.

1) 상한선 밖에서 고점을 형성하다가 상한선 안으로 진입한 후

- 밴드 안에서 재차 고점을 형성하면, 주가는 하락으로 전환된다. 

2) 하한선 밖에서 저점을 형성하다가, 하한선 안으로 진입한 후

- 밴드 안에서 재차 저점을 형성하면 주가는 상승으로 전환된다. 주가의 파동 원리에 따라, 밴드 내에서 2차 파동을 보여야, 확실한 상승으로 보기 때문이다

4. 중심선과 상 · 하한선을 이용한 매매법

1) 주가가 횡보국면일 때

: 하한선에서 매수, 상한선에서 매도, 중심선 상향 돌파시 매수, 중심선 하향 돌파시 매도

2) 주가가 상승추세일 때

: 중심선에서 매수, 상한선에서 매도하되, 상한선을 돌파할 때는 매수

3) 주가가 하락추세일 때

: 중심선에서 매도, 하한선에서 매수하되 매수는 자재 

 

 - 모멘텀 지표에서, 과매수 구역에서 매도하고, 과매도 구역에서 매수하는 원리는 MACD, 스토캐스틱과 동일하다. 따라서 상한선에서 매도하고, 하한선에서 매수한다. 그러나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을 때는, 고점이 상한선이 되고, 저점은 중심선이 된다. 또 주가가 하락추세에 있을 때는, 중심선이 매도시점이 되고, 하한선은 매수 또는 매도 보류 시점이 된다. 

 

 - 중심선은 주가 상승기에는 지지선이 되고, 주가 하락기에는 저항선이 되는 것이다. (중심선은 20일 이동평균선) 상승추세에 있는 주가가 중심선을 하향 돌파하면, 지지선이 뚫린 것이므로, 매도해야 하고, 하락추세에 있던 주가가 중심선을 상향 돌파하면, 저항선을 뚫은 것이므로, 매수해야 한다. 

 

 - 일시적 주가의 등락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추세 확인을 위해 MACD 지표를 같이 사용하는 게 좋다. 

 

 - 상 · 하한선과 중심선을 이용한 매매법은, 밴드폭이 일정하고 완만한 종합주가지수나 대형주에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고, 중소형주나 테마주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좋지 않다. 중소형주나 테마주의 경우는 대형주에 비해 표준편차가 커서, 갑자기 밴드폭을 벗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관련 글: 투자 재테크 난이도, 운영 금액 별 종류 (총 정리)

관련 글: 주식 매도 타이밍 (매도 지점 선택 원칙 6가지)

관련 글:  주식 보조지표 (투자심리선, 이격률, 삼선전환도, P&F차트, 역시 계곡선, CCI, RSI) 정리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