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주식공부

워렌버핏이 옥시덴탈 패트롤리움을 산 이유 5가지

by 블랙스완 미니 2022. 9. 8.

 

워렌버핏-옥시덴탈패트롤리움-선택-이유-투자법
워렌버핏이 옥시덴탈 패트롤리움 산 이유

워런 버핏이 옥시덴탈 패트롤 리움을 산 5가지 이유

1. 시간

- 화석연료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한 번에 바꾸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화석연료로 오는 동안 에너지원은 비효율에서 효율로 바꿔왔다. 그러나 화석연료에서 친환경으로 간다는 건, 효율에서 비효율로 바꾸는 것이다. 그래서 기존 화석연료만큼의 효과를 내려면 기술이 같이 발전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시간이 걸린다. 

 

그 시간동안 석유와 친환경 에너지를 대체할 연료가 필요하다. 그게 천연가스인 것이다. 

2. 돈

- 친환경은 비효율적인 만큼 돈이 많이 들어간다. 전환이 완료되려면 기존 발전소, 전력망 등의 인프라 시설을 싹 다 갈아엎어야 한다. 발전소, 전력망 등을 바꾸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3. 투자

 

- 기존 화석연료 기업은 앞으로 친환경 에너지가 대세가 될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유전에 투자를 많이 하지 않을 것이다. 요즘 ESG라고 하면서 화석 연료를 쓰는 기업은 은행이 대출도 막는다. 그래서 더더욱 기존 기업이 새로운 유전에 투자를 할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된다. 따라서 석유 등 기존 연료 가격은 더 올라 갈 수밖에 없다. 

 

인플레이션이 앞으로 더 심하게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다. 반대로 이런 에너지 기업의 가격은 미래가 불투명해지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졌다. 반면에 에너지의 가격은 올라가기 때문에 영업이익은 높아진다. 주가가 떨어졌는데 영업이익이 높아졌으니, 기업 가치가 저렴해진 것이다. 

 

4. 천연가스

- 화석연료 중에서도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순서가 있다. '석탄 -> 석유 -> 천연가스' 순이다. 친환경으로 한 번에 가기 힘든만큼, 그 중간 역할을 천연가스와 원자력이 하게 될 것이다. 옥시덴탈은 천연가스 부문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러시아가 제재를 받으면서 천연가스 가격은 더 뛰고 있다. 유럽 난방은 천연가스가 주가 되기 때문이다. 

 

겨울이 되면 천연가스의 가격은 더 뛸것이다. 반면에 석유 가격은 중국 등의 경기침체를 반영해서 떨어지고 있다. 그래서 화석연료도 차별화되고 있는 중이다. 또 아프리카 등의 개발도상국들은 친환경 에너지를 쓸 여유가 없다. 따라서 천연가스, 원자력은 앞으로도 더 오랫동안 인류의 에너지로 쓰일 가능성이 높다. 

 

5. 블록화

- 앞으로 러시아, 중극 블록과 서방의 블록으로 쪼개질 것이다. 에너지원을 가지고 있는 러시아와 제조업 강국 중국이 뭉치고 여기에 대항하는 유럽, 미국 등 서방이 뭉치면서 2개의 블록으로 나눠지는 것이다. 예전 냉전 시대처럼 완전히 쪼개져서 무역량이 크게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다. 중국의 싼 노동력이 만들어낸 공산품은 세계로 수출을 할 것이다. 

 

미국도 그것을 원한다. 미국은 중국이 저렴한 노동력으로 싼 물건을 팔아 일명 '세계의 공장'이 되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 진짜 두려워하는 것은 중국이 반도체, 배터리,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의 선도국이 돼서 위협이 되는 것이다. 화석연료 입장에서 보면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

 

친환경 제품을 만들면서도 석유, 석탄, 원자력 등 전혀 친환경적이지 않은 원료를 사용해서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들어서  태양광 패널을 유럽과 미국에 수출하는 것이다. 배터리나 전기차를 만들 때도 패턴은 같다. 중국이 중진국을 벗어나 선진국으로 갈 때까지 이런 패턴을 고수할 것이다. 

 

※ 화석연료는 중국이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쓰일 것이다. 

 

미국 인플레 감축법 시행 - 한국산 전기차 보조금 제외 

 

- 중국산 핵심광물과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를 혜택 대상에서 제외했다. 미국에서 생산되고, 일정 비율 이상을 미국에서 제조된 배터리와 핵심 광물을 사용한 전기차만 혜택을 주기로 한 것이다. 중국의 꼼수를 예방하고, 미국의 부가 중국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안전장치를 걸어 둔 것이다.

 

미국에서도 태양광만으로 공장을 돌릴 수는 없다. 그렇다고 석유, 석탄 발전을 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남는 것은 천연가스와 원자력밖에 없다. 그러나 원자력은 미국에 더 이상 짓고 있지 않기 때문에 천연가스가 대안이 되는 것이다. 이 점에서 천연가스에 강점이 있는 옥시덴탈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즉, 워렌버핏은 앞으로도 옥시덴탈 패트롤 리움의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봤을 것이다. 이번 투자는 우크라이나로 인한 단기간의 투자가 아닌, 몇십 년 후를 내다본 중장기적인 투자인 것이다. 


버블이 심한 종목 매매 원칙은?

- 실제 1990년대 말 성장주 광풍 속에서 워렌 버핏은 끝까지 가치에 근거해서 굴뚝주만을 고집하고, 기술주를 사지 않았다. 그러나 적은 자금으로 단기매매를 하는 일반 투자자에게 워런 버핏과 같은 높은 수준의 투자 원칙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단, 다음 2가지를 알고 투자를 하면 도움이 된다. 

 

 1. 시장 주도주에 투자

 

- 주도주는 변하는 경제 / 사회상황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다수의 투자자들이 추종함으로써 생기는 것이다. 주도주가 상승하면 전체 시장 흐름도 상승하고, 하락하면 대세도 하락으로 바뀐다.

 

1998~2000년에 기업의 현재 가치보다 미래 신기술이 투자 기준이자 주도주였다. 여기에 편승해야만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경험은 1970년대 건설주, 1980년대 금융주, 1990년대 기술주, 2000년대 중국 관련 내재가치 우량주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버블은 기업가치에 비해 턱없이 높게 형성된 것이다 

-  버블은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꺼지게 된다. 버블을 판단하는 것은 PER과 PBR만으로도 충분하다. 일반 투자자에게 더 많은 기준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다. 거품은 시간이 지나면 소멸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주가도 기업가치에 따라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것을 알고 투자하면, 주가가 하락으로 돌아설 때 쉽게 손절매도를 할 수 있다. 

 

또 고점에서 20~30% 하락한 버블주가를 보고 주가가 싸다고 덥석 매수하는 실수를 하지는 않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글: 특정 투자가 광풍이 불 때의 특징 6가지

관련 글: 개미가 주식 시장에서 실패하는 5가지 이유

관련 글: 워런 버핏/조지 소로스/버나드 바루크/제시 리버모어/ 잭 슈웨거 비법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