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기술적 분석

주식/선물 매매할 때 원칙 44가지

by 블랙스완 미니 2023. 10. 3.

주식-선물-매매-원칙-규칙
주식 매매 원칙

주식/선물 매매할 때 지켜야 할 원칙 

 

1. 목표치와 지지 및 저항 구간보다는 시장 동향과 패턴 형성 추이에 더 초점을 맞춰라. 지지 저항 구간은 처음 올바른 추세 판단을 너무 빨리 뒤집어 버리게 할 수 있다. 

 

2. 진입이든 청산이든 간에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느낄 때는 미적거리지 말고 바로 행동하라!

 

3. 장기 추세로 판단했다면 우왕좌왕하지 말고 그 판단에 따라 행동하라. 

 

4. 수익 투자는 처음부터 수익을 내는 경향이 있다. 

 

5. 진입과 청산 시점이 올바르면(신뢰할 만한 패턴에서 진입하고, 손실 투자의 첫 신호가 나왔을 때 청산) 비록 해당 매매가 완전히 잘못된 것일 때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6. 일중 추세에 휘둘려 우왕좌왕하면 백전백패다. 

 

7. 금요일 장 마감 전에 시장을 살펴보라. 주말에 살펴보면 시장 상황이 더 분명하게 눈에 들어온다. 대개 다음 주 월요일 개장 시보다 금주 금요일 마감장일 때 진입이나 청산 시점을 더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다. 포지션 크기가 클 때 이 규칙이 특히 중요하다. 

 

8. 자신이 희망하는 대로 행동하라. 그런 희망은 의식적으로 형성된 장벽을 깨부수려는 자신의 무의식을 대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종 옳을 때가 있다. 

 

9. 나쁜 매매 습관을 근절하기는 어렵다. 단지 그런 습관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마음속에 밀어 넣어두는 것이 고작이다. 이렇게 잠시 숨은 나쁜 습관은 항상 내면에 잠복해 있다가 게으름을 피우거나 방심한 기미가 보이는 순간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다. 

 

시장 패턴

 

 

10. 시장이 신고점을 갱신해서 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 앞으로 이전 고점을 훨씬 상회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신고점에서 매도해 버리는 것이야말로 초보 투자자가 저지르는 최악의 실수 가운데 하나다. 

 

11. 넓은 박스권의 상단선 부근에서 형성된 좁은 폭의 조정 국면은 강세장 신호다. 반면, 넓은 박스권의 하단선 근처에서 형성된 좁은 폭의 조정 국면은 약세장 신호다. 

 

12. 장기간 유지된 좁은 박스권에서 돌파가 일어나면 그 방향으로 포지션을 취하라. 그리고 포지션을 취한 반대 방향으로 돌파가 일어날 때를 대비해 그 지점을 청산 지점으로 정해두라. 

 

13. 1~2주 이상 유지된 박스권이 돌파된 것은 추세가 임박했음을 보여주는 가장 믿을 만한 기술적 지표다. 

 

14. 폭이 넓은 장기 박스권 바로 위 혹은 아래에서 형성된 깃발이나 페넌트 패턴은 상당히 믿을 만한 추세 지속의 신호라 할 수 있다. 이는 앞에 규칙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자 특히 유용한 형태이기도 하다. 

 

15. 광폭의 갭이 형성된 방향으로 매매하라. 

 

 

16. 조정 국면, 특히 1~2개월 동안 유지된 박스권에서 형성된 갭은 매우 확실한 신호일 수 있다. (이 패턴은 특히 약세장에서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

 

17. '돌파 갭'이 형성된 뒤 일주일 내에 메워지지 않으면 이 또한 믿을 만한 신호로 봐야 한다. 

 

18. 신고점 혹은 신저점을 만든 돌파가 1~2주 내에 다시 박스권 안으로 들어오는 것은 특히나 신빙성 있는 강세 혹은 약세 함정이다. 

 

19. 시장이 돌파 후 신고점이나 신저점을 만든 후에 다시 돌파 이전의 박스권 안으로 되돌아와 깃발 혹은 페넌트 패턴을 만든다면 천장이나 바닥이 형성됐다고 봐야 한다. 이 경우 깃발이나 페넌트 반대쪽에 방어적 청산 규칙을 사용한 포지션을 취해야 할 것이다. 

 

20. 박스권 돌파가 이뤄진 이후 다시 박스권 내 깊숙한 곳까지(박스권 폭의 4분의 3지점까지) 가격 되돌림이 발생하는 것 또한 강력한 강세 혹은 약세 함정을 나타내는 신호다. 

 

 

21. 명백한 V형 바닥이 형성된 이후 이 부근에서 가격 혼잡 패턴이 나타나면 이를 바닥 패턴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패턴이 하향 돌파돼 V형 바닥까지 다다르면 이는 신저점 형성이 임박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이 경우 혼잡 패턴의 꼭대기 부근에서 방어적 손절을 통해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역 V형 천장이 형성된 이후 이 부근에서 나타난 혼잡 패턴 역시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22. V형 바닥과 역V형 천장이 형성된 이후 추세 전환점 부근에서 수개월 동안 혼잡 국면이 지속되면 주요 천장이나 주요 바닥이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3. 명확한 깃발과 페넌트는 신뢰할 만한 지속형 패턴이므로, 추세 진행 중임에도 합리적 수준의 진입 및 청산 시점을 제공한다. 

 

24. 명확한 깃발 혹은 페넌트에서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즉, 추세 지속이 아니라 추세 반전) 돌파가 이뤄진다면 돌파가 이뤄진 방향으로 추세가 이어질 거라고  예상할 수 있다. 

 

25. 둥근(대접형) 패턴은 굽은 방향으로 추세가 가속화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26. 단기적 둥근 패턴이 굽은 쪽 반대 방향으로 돌파되는 것은, 믿을 만한 추세 반전 신호일 수 있다. 

 

27. 주 추세와 역방향으로 대변동일(즉, 최근 평균 가격 변동 폭을 훨씬 능가하는 변동 폭을 보인 날)이 나타나면, 특히 대변동일이 반전 신호(급진갭이 메워지거나 이전 패턴이 완벽히 돌파될 때)와 함께 일어나면 이는 추세 변화의 조기 신호일 수 있다. 

 

28. 2~4일에 걸쳐 거의 수직에 가까운 큰 폭의 가격 변동(상대 고점이나 상대 저점에서 크게 벗어남)이 일어나면 이런 추세가 다음 주에도 계속되는 경향이 있다. 

 

29. 스파이크는 유용한 단기 반전 신호다. 스파이크 극점은 손절 지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30. 스파이크가 일어난 상황에서 스파이크가 있을 때와 없을 때를 비교하며 차트를 살펴보자. 만약 스파이크를 제거했을 때도 깃발 패턴이 분명하게 나타난다면 깃발 패턴으로부터의 돌파는, 유의미한 신호로 간주할 수 있다. 

 

 

31. 급진갭이 메워지는 것은 추세 반전의 증거로 볼 수 있다. 

 

32. 섬꼴 반전이 일어난 직후 가장 최근의 박스권 혹은 혼잡 패턴으로 가격 되돌림이 일어났다면 이는 주요 천장(혹은 주요 바닥)을 알리는 신호다. 

 

33. 상관성이 높은 다른 시장이 극심한 압박 상황에 있을 때 특정 주식이나 선물이 상대적 안정세를 나타내는 것은, 해당 종목의 내재적 강점을 보여주는 지표일 수 있다. 마찬가지로 관련 시장이 강세를 나타내는데도 특정 시장이 약세를 보인다면, 이는 해당 시장의 내재적 약점을 보여주는 신호다. 

 

34. 장중 꾸준히 높은 가격으로 매매가 이뤄진다면 종가 역시 높게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35. 시차가 거의 없이 깃발형 패턴 2개가 연이어 나타나는 것은 추세 지속의 신호로 간주할 수 있다. 

 

 

36. 둥근 바닥형 패턴의 꼭대기 부근에, 같은 방향으로 폭이 더 좁은 둥근 패턴이 형성(두 패턴을 합치면 '손잡이 달린 컵' 모양이 된다)되는 것은, 강세장의 신호일 수 있다. 둥근 천장형에도 같은 논리가 적용된다. 

 

37. 강한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일 때, 극단적 시장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보다 오히려 안정적 시장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이 추세 지속을 예고하는 신호로서 더 믿을 만하다. 즉, 극단적 시장 분위기는 주요 천장과 바닥이 형성되지 않아도 종종 조성되지만, 

 

주요 천장과 바닥은 극단적 시장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38. 최초의 신호보다 잘못된 신호가 더 믿을 만하다. 잘못된 신호 이전의 고점 (혹은 저점)을 청산 지점으로 사용해 보자. 

 

39. 시장이 주요 호재 혹은 악재(중요한 실적 보고서 등)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은, 추세 반전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다.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다면 이런 변화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분석 및 검토 

 

 

40. 차트를 매일 살펴보자. 바쁠수록 더욱 그렇게 해야 한다. 

 

41. 장기 차트를 주기적으로 살펴보자. (2~4주에 한 번씩)

 

42. 각각의 매매에 대한 차트와 함께 다음의 내용들을 투자 일지에 반드시 적어 놓자. 투자를 한 이유, 청산 지점과 목표치(해당 사항이 있을 때), 투자에 대한 사후 평가, 투자에서 얻은 교훈(실수, 잘한 점, 기억해야 할 중요 패턴 등), 순손익 등 

 

투자 일지는 투자를 개시하는 시점에 작성하자. 투자가 완료된 다음 당시의 매매 이유를 더듬어 생각하거나 차후에 '보정' 하듯 매매 이유를 만들어내는 것은 의미가 없다. 

 

43. 흥미로운 패턴이 나타날 때마다 차트북에 그 패턴을 기록하자. 그리고 그 패턴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가늠해보고, 궁극적으로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생각해 보자. (패턴에 대한 해석에 있어 어떠한 편향도 없다는 가정 하에)

 

그런 다음 각각의 차트를 계속 업데이트하면서 나중에 실제 결과를 확인하자. 오랫동안 이런 작업을 계속하다 보면 다양한 차트 패턴의 예측 신뢰도에 대한 통계 자료가 축적될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차트 해석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44. 매매 규칙, 투자 일지, 차트북 등을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하자. (3개월에 한 번씩 이 세 가지 자료를 돌아가면서 검토) 유용하다고 판단될 때는 수시로 살펴봐도 좋다. 

 

 


관련 글: 추세선 분석 매매 방법 5가지

관련 글: 스토캐스틱 보는법과 원리 | 모멘텀 지표

관련 글: 차트 모멘텀 돌파 확인 방법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