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기술적 분석

벤저민 그레이엄 투자 전략 | 주식 기본적 분석법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1. 15.

벤저민-그레이엄-투자-전략-기본적-분석법
주식 기본적 분석법

주식 기본 분석을 위해 필요한 지식

- 벤저민 그레이엄의 기본적 분석법은 기업의 자산, 이익, 배당금, 부채 등 재무지표를 치밀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정확한 수치자료를 바탕으로 삼아야, 주식시장의 투자 광풍이나 집단 심리에 휩쓸리지 않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해리 마코위츠의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 등이 더해져, 현재의 주식투자 기본 이론으로 자리 잡았다. 

 

-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과 '기본적 분석'을 모두 알려면, 분량이 만만치 않고, 개인 투자자는 기본 개념만 이해해도 큰 도움이 된다. 이론적으로만 너무 깊이 파고들어도, 실전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주가 등락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결국 과거의 숫자가 아닌, 현재 대다수 투자자의 생각이기 때문이다. 

1. 재무분석의 기본 개념 

- 자산은 기업의 모든 소유물을 처분했을 때, 현재 화폐 가치로 얼마인지, 이익은 현재 기업이 얼마를 벌어들였는지, 부채는 빚진 돈이 얼마인지를 숫자로 정리한 것이다. 이 수치를 기업이 발행한 주식 수량으로 나누면, 주당 자산 및 부채 금액을 알 수 있다. 

 

- 기본적 분석에는 내재가치(intrinsic value)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이론적으로, 주가는 그 기업의 고정 가치를 중심으로 등락을 반복한다. 그레이엄은 유형자산(tangible assets)의 중요성을 특별히 강조하면서 이익, 배당금, 재무 상황, 수익성 등 다른 요인도 중요하다고 했다. 

 

예를 들어, 주당 기업 유형자산 금액이 10달러이고, 현재 주가가 5달러라면, 저평가된 주식이기 때문에, 매수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이렇게 가장 기본적인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 분석 혹은 가치 분석이라고 부른다. 특징은, 투자자를 방어형(defensive)과 공격형(aggressive)으로 구분한다. 방어형 투자자는, 원금 손실이 적고, 수익이 보장되는 사업의 연속성이 높은 대기업에 투자하고, 공격형 투자자는 말 그대로 위험을 무릅쓰고, 과감하게 중소기업에 투자한다. 

2. 거시적 환경  (외부 요인- 8가지)

1) 이자율

- 한 사회의 유동자금은 유한하므로, 이자율이 상승해 은행 예금의 메리트가 높아지면, 주식시장에 유입될 자금이 은행으로 흘러 들어간다. 또 이자율 상승이 기업의 대출금 비용 부담을 증가시켜, 기업의 이익이 감소한다. 한마디로, 이자율 상승은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같은 맥락에서 이자율이 하락하면 정반대 효과가 나타난다. 

2) 정부의 세수

- 법인세가 증가하면, 기업 이익 중 세금으로 지출되는 금액이 늘어나, 기업의 순이익이 감소하기 때문에 주가 하락 요인이 될 수 있다. 

3) 환율 

- 환율 변동으로 그 나라의 화폐가치가 올라가면, 수출이 어려워져 기업 매출액이 감소하기 때문에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환율은 국제금융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환율과 주가의 상관관계는 매우 복잡하다. 특히 국가와 지역 간 정치와 경제 논리의 대립에서 비롯되는 사건이 많다. 

 

- 환율이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보고서와 논문은 수없이 많지만, 지금까지 명확한 결론은 없다. 개인 투자자는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정도만 알아도 충분하다. 

4) 화폐 유동성 

- 시중에 화폐 유동성이 증가하면, 주식시장에도 자금이 증가해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대로 유동성이 감소하면,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5) 경제 주기

- 경제 주기는 시장경제의 필연적인 결과물이다. 특정 상품이 공급 부족으로 품귀 현상이 나타나면, 이 상품의 생산에 투자하려는 사람이 갑자기 폭증해 생산량이 크게 늘어나고, 결국 공급과잉으로 이어진다. 상품이 부족하면 가격이 올라가 생산 기업의 이익이 증가해 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 

 

- 하지만 생산과잉으로 재고가 쌓이면, 할인 판매는 기본이고, 상황에 따라 원가 이하로 판매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기업 이익이 감소하므로, 주가 하락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6) 통화 팽창

- 통화 팽창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기는 매우 복잡하고 어렵다. 일반적으로 정부가 통화 팽창을 조절하기 위해 이자율을 올릴 때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7) 정치 환경

- 대규모 정치 혼란은, 곧 대규모 경제 혼란으로 이어진다. 전쟁, 잦은 정권 교체, 불안정한 정국 상황은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8) 정부의 산업 정책

- 정부가 특정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세금 감면, 기업 대출 금리 인하 등 기업 활동에 필요한 각종 혜택을 지원할 경우, 당연히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미시적 환경 (내부요인 - 5가지)

1) 매출액

-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은 대체로 매출 증가 속도가 매우 빠르다. 작년 매출액이 100억 원이었다면, 올해는 200억 원, 내년 매출은 400억 원으로 예상되는 식이다. 이렇게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은 단기간에 주가가 몇 배 이상 급등하기도 한다. 

2) 순이익

- 사업 분야가 다양한 기업은 정작 이윤을 남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의 경영 상태를 평가하는 대표적인 기준이 순이익이다. 순이익이 증가하면, 주가는 당연히 오른다. 

3) 고정자산

- 고정자산이란, 기업이 보유한 모든 부동 자산을 의미한다. 어느 기업의 시가총액이 1,000억 원이고 고정자산이 1,500억 원이라면, 주가가 기업의 가치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저평가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4) 동종 업계 상황 

- 가전제품처럼 경쟁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여러 곳이면, 동종 업계의 다른 기업 상황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동종기업은 경제 주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주가 움직임도 비슷한 경우가 많다. 

5) 브랜드 가치

- 지금 투자하려는 기업이 어떤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지, 그 브랜드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브랜드 가치가 주가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약 650억 달러)

기본적 분석 시 조심해야 할 것 

- 기본적 분석의 대상은 주로 기업의 미시적 환경이다. 거시적 환경은 다양한 요인이 복잡하게 뒤얽혀 분석이 쉽지 않기 때문에 주식시장의 전체 흐름을 판단하는 정도로만 사용된다. 미시적 환경 중에서도, 기업의 경영 상태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기업의 사업 내용과 진행 상황을 모르는 상태로, 단순 차트만 보고 투자하면 작은 변화에도 쉽게 불안해진다. 

 

- 기업의 경영 상태를 분석하려면,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을 정도의 기본 회계 상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본 상식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가 많다. 

 

 예를 들어, 영업이익은 기업마다 계산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기준으로 판단하면 안 된다. 어떤 기업은 상품 출고 후 수금을 완료한 시점, 어떤 기업은 상품 출고한 시점, 어떤 기업은 수주 시점에서 영업이익이 발생한 것으로 기록한다. 상품 출고 후 대금을 받지 못하거나, 수주가 취소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고정자산을 어떻게 계산했는지도 잘 살펴봐야 한다. 일부 낡은 공장의 경우, 서류상으로 꽤 높은 값이 매겨져 있지만 실제로 들여다보면 그냥 줘도 안 가져갈 고철 덩어리만 가득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매입원가에서 감가상각비를 차감하는 계산법을 사용하지만, 숫자는 숫자에 불과할 뿐 현실을 반영하지 못해 큰 의미가 없다

 

※ 재무제표를 확인할 때 이런 부분도 놓치지 않아야 한다. 

 


관련 글: 주식투자 대가 5인의 비법(워런 버핏/조지 소로스/버나드 바루크/제시 리버모어/ 잭 슈웨거) ※ 긴 글 주의

관련 글: 투자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9가지

관련 글: 주식투자를 배우는 4단계 (난 어느 단계에 해당될까? + 데이트레이닝 주의점)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