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주식공부

주식투자의 기본 원칙 14가지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1. 16.

주식-투자-기본-원칙
주식 투자 원칙 14가지

1. 손절매! 손절매! 손~~ 절~~ 매

- 수십 번, 수백 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말이다.  그만큼 중요하고 또 중요한 원칙이다. '매수가 보다 낮은 가격으로는 도저히 매도하지 못하겠다'라고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주식투자에서 손을 떼는 게 낫다. 이런 생각으로는 주식시장에서 절대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괴롭더라도, 빨리 손실을 끊어내야 남은 자금으로 다시 도전할 기회가 생긴다. 

2. 리스크 분산 

 

- 주식투자는 기본적으로 도박성이 있지만, 도박꾼 마인드는 매우 위험하다. 도박처럼 짜릿한 재미를 원하거나, 일확천금을 꿈꾸며 큰돈을 베팅한다면, 조만간 처참한 실패를 맛보게 될 것이다. 그 순간은 생각보다 훨씬 빨리 찾아온다. 열 번 운이 좋았어도, 열한 번째에도 운이 좋으란 법은 없다. 

 

-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가 어느 정도인지, 명확히 인지하고, 절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아야 한다. 전체 자금을5~10 등분하고, 리스크 대 리턴 비율이 1대 3 이상 차이가 날 때만 일부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 이후 손절매 원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꾸준히 경험을 쌓는다면, 돈을 못 벌 수가 없다. 

 

- 초보 투자자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조급 함이다. 큰돈을 베팅해 단번에 백만장자가 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돈은 좇을수록 멀어지는 법이다. 주식시장에서는 특히 그렇다. 

3. 한꺼번에 너무 많은 종목을 보유하지 마라.

- 동시에 너무 많은 주식을 보유하면, 집중력이 분산돼서 개별 종목에 대한 감을 잃기 쉽다. 정확한 매매 지점을 선택하려면, 주가 움직임이 정상적인지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주식을 전부 사기라도 할 것처럼 이것저것 여러 종목을 사들이는 사람이 있다.

 

- 주로 초보 투자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문제점으로, 집중력이 분산되기 때문에 투자 성공률이 크게 떨어진다. 초보자는 분석 결과 성공률이 가장 높은 순으로, 3~5개 종목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경험을 쌓으면서 조금씩 종목을 늘리면 10~15개 정도도 괜찮다.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자신의 한계를 정확히 인지하고 그 범위를 넘지 않아야 한다

4. 감이 좋지 않으면 발을 빼라.

- 굉장히 쉬운 말 같지만, 실행하기는 어려운 원칙이다. 초보 투자자는 주가 추세를 판단하는 일도 쉽지 않다. 차트를 아무리 봐도 상승 추세인지, 하락 추세인지 헷갈릴 때가 있다. 이럴 때는 일단 발을 빼는 것이 좋다. 주식시장에서 완전히 떠나라는 것이 아니라, 일단 매수를 미루라는 것이다. 헷갈리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빨리 매도하는 것이 낫다.

 

- 주가 움직임을 판단할 수 없으면, 승산이 50% 이하라는 뜻이므로, 당장 멈춰야 한다. 노련한 전문 도박꾼은 승산이 50% 이하일 때는 절대 베팅하지 않는다. 전문가가 되려면, 실력뿐 아니라, 보통 사람과 다른 집중력과 감각 같은 것도 필요하다. 간혹 어떤 주식을 보유하면, 그 주식에 대해 너무 예민해지고 불안해져서 투자에 걸림돌이 될 때가 있다.

 

- 그런데 이 주식을 매도하고 나면, 신기하게도 걱정과 불안이 사라진다. 어느 정도 주식투자를 해본 사람이라면, 비슷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런 문제 해결법은, 그 주식을 아주 조금 장기 보유하는 것이다. 손실이 나더라도, 집중력과 감을 키우는 수업료를 냈다고 생각하면 그만이다. 

5. 매수가는 잊어라.

- 솔직히 이 말은 최소 3년 이상, 경험을 쌓으며, 여러 번 수업료를 내보지 않으면, 실천하기 어려운 일이다. 현재 보유한 주식은 그간의 경험과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 주가가 오를 거라고 판단한 것일 것이다. 주가 움직임에서 위기 신호가 감지되어 곧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보유할 이유가 없다. 이때 그 주식을 얼마에 매수했는지는 전혀 상관이 없다.

 

- 사람들이 매수가를 잊지 못하는 것은, 작은 이익에 연연하고 작은 손해를 견디지 못하는 인간의 본성 때문이다. 현재 주가가 매수가보다 오른 상태라면, 쉽게 매도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현재 주가가 매수가보다 낮을 때다. 매도하는 순간 손실이 현실화되기 때문에 어떻게든 이것을 회피하고 싶어 진다. 하지만 미룰수록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 

 

- 타고난 본성을 고치기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계속 노력해야 한다. 매수가를 잊어라! 그래야 정확한 순간에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6. 잦은 매매를 피하라.

-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쌓이면, 돈을 벌 기회가 매일 오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놀고만 있을 수 없어서, 너무 무료해서 매매 버튼을 눌렀다가는 수수료만 낭비하게 된다. 또 매매를 선택할 때 크고 작은 심리 부담으로, 감정이 낭비되기 때문에 집중력이 분산돼서 정말 중요한 기회를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유심히 주가 움직임을 관찰하다 보면, 승산이 70%쯤 되는 기회가 거의 매일 보인다. 하지만 대부분 눈속임이다. 무료함을 이기지 못해 기회가 보일 때마다 매매 버튼을 누르면, 수수료만 손해 보는 게 아니라, 투자 성공률도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7. 물타기를 하지 마라. 

- 많은 투자자가 잘못된 결정을 내렸을 때 잘못을 인정하고,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요행을 바라며 물타기를 시도한다. 처음 매수가보다 주가가 하락한 상태에서, 추가 매수하면 평균 매수 단가가 낮아져, 손해를 덜 본 것처럼 느껴지고, 주가가 조금만 반등하면 금방 손실을 회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 심지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환상을 품기도 한다. 하지만 물타기는 파산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영국 베어링스 은행 파산은, 이 교훈의 중요성을 현실로 증명한 사건이다.  이런 예는 많다. 

 

 중국 상하이 석유화학은 미국 증시에 상장한 후 1997년에 최고가 45달러를 기록했다. 그 후 35달러까지 떨어졌을 때 처음보다 주식이 싸졌다고 생각해, 추가 매수한 사람이 분명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하락세는 멈추지 않고 25달러까지 떨어졌다. 결국 상하이 석유화학 주식은 10달러까지 떨어졌다.  

 

- 이렇게 크게 한번 당하고 나면, 자신감을 잃어, 주식투자를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운 좋게 주가가 회복되면, 바로 매도하고, 그 후에는 여간해서는 매수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상당한 수업료만 내고, 주식학교를 졸업하지 못하는 포기자가 또 한 명 늘어난다. 

 

- 물타기는 절대 하지 마라. 주식을 매수한 후 수익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추가 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수익이 발생했다면, 애초에 매수 선택이 옳았다는 뜻이므로,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적당히 추가 매수를 해도 좋다. 수익 실현 후 다른 기회를 모색할 수도 있다. 

 

- 노련한 전문가라면 예외가 있을 수도 있다. 주가가 상승 추세일 때는, 언제 매수해도 수익이 나기 때문에, 특별한 매수 지점이 없다. 매수하자마자, 소폭 조정이 있을 수 있지만, 정상적인 움직임에 해당한다. 조정이 끝나고 다시 흐름이 바뀌었다면, 추가 매수를 고려할 수도 있다. 이때 주가는 첫 매수가보다 낮을 수 있는데, 흔히 말하는 물타기와는 다르다.

 

- 고점에서 물린 탓에 평균 매수 단가를 낮추려는 것이 아닌, 주가 움직임이 상승 추세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수많은 경험과 노력으로 투자 내공이 절정에 이른 고수에게만 해당하는 예외 상황이다. 초보 단계에서는 절대 물타기를 하지 마라. 

8. 수익이 손실로 변하게 하지 마라. 

 

- 10,000원짜리 주식 1,000주를 매수했는데 12,000원까지 올랐다면 현재 200만 원 수익이 생긴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손절매 지점 설정이다. 이 경우 이미 수익이 생겼으므로, 손절매 지점은 매수가 10,000원보다 높아야 한다. 10,500원이나 11,000원 정도가 적당하다. 

 

- 원칙을 지키지 않아 매수가 이하로 떨어진 후에 손절매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10,000원에 매수한 주식이 12,000원까지 올랐다가 다시 9,000원으로 떨어진 후에 손절매하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후회스러운 일인지 투자를 해봤다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손절매 지점을 11,000원으로 설정하고 실천했다면, 수익이 생겼을 것이다. 

 

- 9,000원으로 떨어진 후에 손해를 보고 매도하려니, 죽을 맛일 수밖에 없다. 주식투자의 첫 번째 원칙인 원금 보전에도 어긋난다. 언제나 원금 보전이 최우선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12,000원까지 올랐을 때 손절매 지점을 11,900원으로 설정하면 안 될까? 

-  현실적으로 의미가 없다. 실제 주가 흐름에서 100원 정도는 1분에도 수십 번씩 엎치락뒤치락하기 때문이다. 11,900원이 되자마자 매도했는데 나중에 15,000원까지 올라가면 이것도 죽을 맛이다. 손절매 지점 10,500~11,000원으로 정하는 것은, 주가 변동 폭을 10% 정도로 여유 있게 잡아야 상승 추세가 계속될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조정 폭이 10% 이상이라면, 정상적인 상승 추세라고 볼 수 없다

9. 친구 말고 시장을 따라가라.

- 주식투자를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은, 친구가 자신을 따라 매수하는 것을 반기지 않는다. 매수하는 것까지는 좋은데, 문제는 매도할 때다. 나는 적당한 지점에서 매도하지만, 친구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 어쩌면 매도 지점을 놓쳐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나를 따라 매수한 사람에게 일일이 매도 지점까지 알려줘야 한다면 너무 부담스럽다. 

 

- 손실이라도 나면, 더 골치 아프다. 조금만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주가 움직임을 파악하고, 매수와 매도 지점을 정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따라 매매하는 것이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전에 반드시 그 사람의 성향을 확인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자기를 따라 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그 사람은 길 안내를 좋아하는 '장님'일 확률이 높다.

10. 매도 지점에서는 주저하지 말아라. 

- 주가 움직임에는 아주 다양한 속임수가 숨어 있다. 예를 들어, 주가가 하락할 때 종종 작은 반등이 나타나, 투자자에게 하락 추세가 곧 끝날 것이라는 희망을 준다. 하지만 이것은 희망 고문일 뿐 주가는 다시 추락한다. 이제는 정말 손절매해야겠다고 마음먹는 순간 또 작은 반등이 나타나 투자자의 마음을 붙잡는다. 

 

- 이런 과정을 몇 번 반복하는 동안 손실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많은 투자자가 손절매 원칙을 알면서도, 큰 손실을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손절매 개념은 원금뿐 아니라, 수익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10,000원에 1,000주를 매수했을 때 원금은 1,000만 원이지만, 이후 주가가 15,000원으로 올랐다면, 이제 나의 원금은 1,500만 원이다. 

 

- 500만 원을 단순히 계좌 상의 이익으로만 생각하지 말아라. 이 지점에서 주식을 매도하면, 500만 원은 바로 내 손 안의 현금이 된다. 주가가 미리 설정한 손절매 지점까지 떨어졌다면, 헛된 기대에 빠지지 말고, 어떤 이유도 대지 말고, 당장 매도해야 한다. 

11. 너무 싸다는 이유로 매수하고, 너무 비싸다는 이유로 매도하지 말아라.

- 하락 추세인 주가의 바닥이 어디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초보 투자자는 저가주를 좋아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심리는 주식시장이 아닌, 일상에서 형성된 것이다. 예를 들어, 40달러짜리 옷이 20달러로 떨어졌다면, 확실히 헐값이다. 그래서 주식시장에서도 싼 주식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 쇼핑하는 심리로 주식을 산다면, 실패의 지름길이다. 주가 가 40달러에서 20달러로 떨어졌다면, 분명히 이유가 있다. 명확한 이유를 찾지 못했다면, 주가가 더 내려가지 않는다고 확신할 수 없다. 

 

떨어지는 칼날을 잡지 마라

 

- 흐름을 따르는 것은, 주식투자에서 매우 중요한 원칙이다. 주가가 40달러에서 20달러까지 떨어졌다면, 명확한 하락 추세다. 개인 투자자는 이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 하지만 주가가 10달러까지 더 떨어졌다가, 다시 20달러로 상승한 상황이라면 얘기가 전혀 달라질 것이다. 

 

- 주가가 많이 올랐다는 이유만으로 절대 매도하지 않아야 한다. 주가의 천장은 아무도 모른다. 주가의 상승 추세가 정상적일 때는 절대 매도해서는 안된다. 주가의 상승 추세가 정상적일 때는 절대 매도하지 마라. 손실은 짧게, 이익은 길게 가져가야 한다. 

12. 반드시 계획대로 실행하라. 

-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리스크와 리턴 개념을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시장 흐름이 예상과 다르게 움직이면, 어떻게 대처할지 미리 대비책을 세워둬야 한다. 특히 초보자는 매수하고 며칠 지나면, 자신이 왜 이 주식을 매수했는지 잊어버리기 쉽다. 가능하면 분석 과정과 결과를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손절매 기준을 10% 하락으로 설정했다면 10,000원에 매수한 주식이 15,000원까지 올랐을 때 손절매 지점은 13,500원이 된다. 주가가 13,500원까지 떨어졌다면, 뒤돌아보지 말고 바로 발을 빼야 한다. 당초 계획이 10,000원에 사서 15,000원에 파는 것이었다면, 15,000원을 찍는 순간 미련 없이 매도 버튼을 눌러야 한다. 

 

- 물론 상승 추세에서 성급히 매도하지 말라는 원칙이 있지만, 사전에 정한 계획이 있었다면 반드시 그대로 실행해야 한다. 주식투자에서 절대적으로 맞고 틀린 방법은 없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 범위에 맞는 기준을 세우고 단호하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기준이 고정불변의 법칙은 아니다. 

 

- 경험을 쌓아가면서 계속해서 수정 보완해야 한다. 방법은 수정할 수 있지만, 반드시 경험에 근거해야 한다.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적절한 행동을 하려면, 명확한 행동 원칙이 있어야 한다. 단순히 주가가 많이 내려갔다는 이유로, 누가 어떤 주식을 추천했다는 이유로 매수하면 안 된다. 이러면 매수한 주식을 아무 계획없이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손절매 지점을 어떻게 설정할지, 언제 수익을 실현할지 미리 생각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 주식학교의 수업료는 상상하는 것 이상이다. 

13. 특정 주식에 중독되지 마라. 

 

- 중독되는 이유는, 대부분 그 주식을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기 때문이다. 자주 보고, 익숙해지면, 감정이 싹트는 게 인간의 본성이기도 하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할 때 어느 주식에 빠지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 어떤 기업의 주식을 열심히 연구했다고 했을 때, 그 기업의 매출, 고정자산, PER 등을 분석하고 주력 제품을 사용해봤으며, CEO 사주팔자까지 알아봤다고 치자. 그 기업과 제품이 늘 머릿속에 맴돌 것이다. 그러는 사이 자신의 기준에 따라 손절매 지점을 정하고, 계획대로 실행해야 한다는 원칙 따위는 자연스럽게 잊어버린다. 

 

- 주가가 올라가면 당연하고, 주가가 내려가면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이 기업은 제품이 훌륭하니, 미래가 창창하다고 믿어 의심치 않게 된다. 인터넷 기업의 거품이 대표적인 예다. 특정 주식을 분석하다 보면, 기업 연구에 공을 들이면서, 자연스럽게 특별한 애정이 생긴다. 인간의 본성이지만, 반드시 극복해야 할 약점이다. 

 

- 집중력이 흐려져 원금 보전, 손절매 지점 설정 원칙을 잊지 않도록 명심하고 또 명심해야 한다. 절대 특정 주식에 중독되면 안된다. 

14. 우리 생각은 언제라도 틀릴 수 있다. 

 

 아무리 분석해봐도 떨어질 이유가 없는데,
왜 자구 떨어지는 거야!! 그래, 금방 반등할 거야!!

- 이미 결론을 내린 상태에서는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으니, 사고 싶으면 사야 한다. 대신 주가가 10% 하락하면, 바로 매도해야 한다. 이미 매수 결정을 내린 사람은, 어차피 사지 않고는 못 배기는 법이다. 

 

- 똑똑한 사람일수록, 독선적인 경향이 강하다. 똑똑하기 때문에 그들의 선택은 대부분 옳았을 것이다. 처음에 이상하다 싶다가도, 결국 예상한 결과가 나왔을 것이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다르다. 어쩌면 정말 옳은 선택이어도, 그것이 증명되기까지 버티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주식투자에서 독선과 자만은 절대 금물이다. 반드시 시장 흐름의 위험 신호를 따라야 한다. 선택이 잘못되었다면, 즉시 인정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이것이 주식시장의 장수 비결이다. 

 


관련 글: 정상적인 주가 흐름 구별하는 법

관련 글: 주식 투자 시 꼭 해야 할 심리 컨트롤 4가지

관련 글:  추세 판단 지표와 매매 타이밍 잡는 법 (긴 글 주의)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