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선과 히스토그램 차트 심리 분석
- 가격은 트레이딩이 일어난 순간 시장 참여자 집단이 합의한 가치를 반영한다. 이동평균은 선택한 산출 기간 동안 합의한 가치의 평균을 나타낸다. 즉, 집단 합의를 담아낸 일종의 앨범이다. 장기 이동평균선은 장기 합의를 보여주고, 단기 이동평균선은 단기 합의를 보여준다.
MACD선과 시그널선의 교차를 보면 매수, 매도 세력의 힘의 균형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다. 빠른 MACD선은 단기간의 집단 합의를, 느린 시그널선은 장기간의 집단 합의를 반영한다. 빠른 MACD선이 느린 시그널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세가 강한 것이고, 빠른 MACD선이 느린 시그널선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세가 강한 것이다.
MACD선을 활용한 매매 기법
- MACD선과 시그널선의 교차는 시장의 조수가 변화함을 의미한다. 교차하는 방향에 따라 트레이딩하면 시장의 기류에 편승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단순이동평균을 토대로 하는 기계적 시스템보다 매매 신호와 속임수 신호를 적게 보낸다.
1. 빠른 MACD선이 느린 시그널선을 상향 돌파해서 교차하면 매수하고, 가장 최근의 단기 저점 아래에 손실제한 주문을 설정한다.
2. 빠른 MACD선이 느린 시그널선을 하향 돌파하면서 교차하면 매도 신호가 발동된다. 매도 포지션을 취하고, 가장 최근의 단기 고점 위에 손실제한 주문을 설정한다.
MACD 히스토그램
- MACD 히스토그램을 보면 힘의 균형을 MACD선보다 더 깊이 있게 통찰할 수 있다. MACD 히스토그램은 어느 쪽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지 보여주지만 덧붙여 어느 세력이 약해지고 있는지, 강해지고 있는지도 알려준다. MACD 히스토그램은 기술적 분석가가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 중 하나다.
MACD 히스토그램은 MACD 선에서 시그널선을 뺀 값이다. MACD 히스토그램은 차감한 값을 히스토그램, 즉 일련의 수직 막대로 그린 것이다. 차이가 너무 근소하면 컴퓨터로 스케일을 조정해서 화면을 가득 채우도록 그리면 된다. 빠른 선이 느린 선 보다 위에 있으면 MACD 히스토그램값은 양수가 돼서 막대가 0선 위로 올라간다.
빠른 선이 느린 선보다 아래 있으면 MACD히스토그램 값은 음수가 되서 막대가 0선 아래로 내려간다. 두 선이 서로 만나면 MACD 히스토그램은 0이 된다. MACD선과 시그널선의 간격이 멀어질수록 MACD 히스토그램의 막대는 위나 아래로 더 길어지고, 두 선이 가까워질수록 MACD 히스토그램의 막대는 짧아진다.
- MACD 히스토그램의 기울기는 인접한 두 막대의 관계에 따라 규정된다. 뒤의 막대가 더 높으면(예컨대 알파벳 p와 P처럼) MACD 히스토그램의 기울기는 상승한다. 뒤의 막대가 너 낮으면 MACD 히스토그램의 기울기는 하락한다.
MACD히스토그램의 기울기와 주가 추세
- MACD 히스토그램은 가치에 대한 장기 합의와 단기 합의의 차이를 보여준다. 빠른 MACD 선은 단기간에 걸친 시장의 합의를 나타내고, 느린 시그널선은 장기간에 걸친 시장의 합의를 나타낸다. MACD 히스토그램은 이 두 선의 차이를 기록한 것이다.
MACD 히스토그램의 기울기를 보면 어느 쪽이 시장 주도 세력인지 판별할 수 있다. 기울기가 상승하면 매수세력이 점점 세력을 키우고 있다는 의미고, 기울기가 하락하면 매도 세력이 강해지고 있다는 의미다. 빠른 MACD 선이 느린 시그널선에 앞서 상승하면, MACD 히스토그램도 상승한다.
이런 현상은 매수 세력이 과거보다 강해질 때 나타난다. 빠른 MACD 선이 느린 시그널선보다 빨리 하락하면 MACD 히스토그램도 하락한다. 이런 현상은 매도 세력이 과거보다 강해지고 있을 때 나타난다.
- MACD 히스토그램의 기울기가 주가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면 주가 추세가 안정적이라고 봐도 된다.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면 추세의 강도와 안정성에 의심을 제기해야 한다. MACD 히스토그램이 중간선(0선) 위에 있느냐 아래 있느냐보다 기울기가 더 중요하다.
기울기 방향대로 트레이딩하는 것이 최선이다. 왜냐하면 MACD 히스토그램은 주도하는 세력이 어느 쪽인지 보여주기 때문이다. MACD 히스토그램이 0선 아래에 있지만 기울기가 위를 향하면 매도 세력의 힘이 소진됐다는 뜻으로, 최적의 매수 신호가 켜진다.
0선 위에 있지만 기울기가 아래로 향하면 매수 세력이 소진됐다는 의미이므로, 이때 최상의 매도 신호가 켜진다.
MACD 히스토그램을 활용한 매매 기법
- MACD 히스토그램은 두 종류의 매매 신호를 보낸다. 하나는 흔히 볼 수 있는 신호로, 각각의 막대마다 발동된다. 하나는 드물지만 아주 강력한 신호로, 일간 주가 차트에서 1년에 단 몇 차례만 발동된다. 주간 차트에서는 더더욱 드물게 발동되지만 일중 차트에서는 좀 더 빈번하게 발동된다.
흔히 볼 수 있는 신호는 MACD 히스토그램의 기울기에 의해 발동된다. 현재의 막대가 앞선 막대보다 높으면 기울기는 위를 향한다. 이는 매수 기회다. 현재의 막대가 앞선 막대보다 낮으면 기울기는 아래로 향한다. 이는 매도 기회다. 주가와 MACD 히스토그램의 기울기 방향이 다른 것은 ㄴ주도 세력이 열의를 상실하고 있다는 표시로, 추세가 보기보다 미약하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된다.
1. MACD 히스토그램이 하락을 멈추고 이전 막대보다 높이 올라가면 매수한다. 가장 최근의 단기 저점 아래 손실제한 주문을 설정한다.
2. MACD 히스토그램이 상승을 멈추고, 이전 막대보다 낮아지면 매도한다. 가장 최근의 단기 고점 위에 손실제한 주문을 설정한다.
- 일간 차트에서 MACD 히스토그램은 등락을 거듭한다. 따라서 등락할 때마다 진입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 기울기 변화는 주간 차트에서 의미를 갖는다.
다이버전스
- 다이버전스는 기술적 분석에서 가장 강력한 신호라고 할 수 있다. 다이버전스 개념은 대다수 지표에도 적용된다. MACD 히스토그램과 주가의 다이버전스는 드물게 일어나지만 가장 강력한 신호로 손꼽힌다. 주가와 MACD 히스토그램의 다이버전스는 종종 주요 반전의 신호가 된다.
주요 천장이나 바닥마다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이버전스가 발견되면 주요 반전이 임박했다는 뜻이라고 봐도 된다.
강세 다이버전스
- 강세 다이버전스는 하락 추세가 끝날 무렵에 발생하므로, 시장이 바닥을 쳤다는 신호라고 보면 된다. 주가와 오실레이터가 모두 신저점으로 떨어졌다가 주가가 반등하고 오실레이터도 0선보다 위로 상승하면서 반등했다가 다시 주가와 오실레이터가 모두 하락할 때 전형적인 강세 다이버전스가 발생한다.
이떄 주가는 저점을 더 낮추지만 오실레이터는 앞선 하락보다 낙폭을 줄인다. 종종 급반등에 앞서 이런 강세 다이버전스가 나타난다. 지표의 두 바닥 사이에서 중간선 이탈이 발생해야 진짜 다이버전스다. MACD 히스토그램이 중간선 위로 올라왔다가 다시 바닥으로 미끄러져야 한다.
이런 중간 이탈이 없으면 다이버전스가 아니다. 반드시 갖춰야 할 요건이 하나 더 있다. MACD 히스토그램이 두 번째 바닥에서 틱을 높이면 매수 신호다. MACD 히스토그램이 또 다시 중간선 위로 올라올 필요는 없다. 0보다 밑에 있더라도 앞선 바보다 낙폭을 줄이고 틱을 올린다면 매수 신호다.
약세 다이버전스
- 약세 다이버전스는 상승 추세에서 발생하는데, 천장을 식별하는 수단이 된다. 주가가 신고점을 찍고 되돌림 하는데, 오실레이터가 0선 이하로 떨어지는 것이 전형적인 약세 다이버전스다. 주가는 안정된 상태에서 고점을 높이면서 상승하지만 오실레이터는 이전 상승보다 고점을 낮춘다.
이런 약세 다이버전스가 나타난 뒤에는 대체로 주가가 급락하는 움직임을 보인다. 약세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면, 주가가 더 이상 탄력을 받지 못하고 매도세력이 주도권을 쥘 차례다. 유효한 다이버전스는 차트에서 튀어나온 듯 뚜렷하게 눈에 보인다. 다이버전스인지 아닌지 자를 대봐야 한다면 다이버전스가 아니라고 보면 된다.
진짜 다이버전스가 되려면 지표의 두 천장 사이에서 반드시 중간선 이탈이 발생해야 한다. 즉, MACD 히스토그램이 중간선 아래로 떨어졌다가 다시 상승하면서 두 번째 천장을 형성해야 한다. 반드시 갖춰야 할 다른 요건은, MACD 히스토그램이 두 번째 천장에서 틱을 내리면 매도 신호다.
- MACD 히스토그램이 또 다시 중간선 아래로 내려갈 필요는 없다. 0보다 위에 있더라도 상승폭을 줄여서 앞선 바보다 짧아진다면 매도 신호다.
삼중 강세/약세 다이버전스
- 주가의 삼중 바닥과 오실레이터의 삼중 바닥 혹은 주가의 삼중 천장과 오실레이터의 삼중 천장으로 구성된다. 삼중 다이어버전스는 일반적인 다이버전스보다 강력한 신호다. 일반적인 강세나 약세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려다 실패한 다음, 삼중 다이버전스가 발생한다.
이래서 철저한 자금 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속임수 신호에서 손실을 최소화하면 재정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재진입할 여력을 가질 수 있다. 세 번째 천장이나 바닥이 첫 번째 천장이나 바닥보다 폭이 작아야 하지만 두 번째 천장이나 바닥보다 작을 필요는 없다.
관련 글: MACD 지표 보는 법에 관한 모든 것 | 추세 분석
관련 글: 주식 패턴 분석 종류와 매매 시점 잡기 | 총 정리
관련 글: 기술적 분석 - 오실레이터 (모멘텀 지표)
'경제공부 시작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대강도지수(RSI) 차트 분석 방법 (0) | 2023.10.19 |
---|---|
스토캐스틱 차트 활용 분석 방법 (0) | 2023.10.19 |
이동평균 차트 심리 분석 (0) | 2023.10.16 |
박스권 추세 차트 심리 분석 (0) | 2023.10.16 |
지지 저항 활용 매매 방법 |차트 분석 (0) | 2023.10.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