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기술적 분석

상한가 따라잡기 2 | 조건 검색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1. 23.

상한가-따라잡기-조건-검색
상한가 따라잡기 2

거래량 없이 상한가로 끝나는 종목을 매수 

 - 보통 주가 상승 시 거래가 많다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상한가에 일찍 들어갔어도, 상한가에서 거래가 많이 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 아니다. 가장 바람직한 경우는, 장 시작 후 짧은 시간에 상한가에 진입하고, 매수 잔량만 쌓이는 것다. 

 

 - 상한가 상태에서 거래가 많이 되고, 매수 잔량이 줄어든다면, 매수 대기자들은 매수를 보류하거나, 취소하기 시작할 것이다. 만약 매도에 가속도가 붙으면, 상한가에서 이탈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매수 하한가가 풀리려 하면, 빠르게 매도하는 것이 좋다. 

1. 상한가 잔량을 주시해야 한다 

 - 일단 매수했다면, 장 마감 때까지 상한가 잔량의 동태에 촉각을 세워야 한다. 상한가 잔량이 점점 쌓일수록, 익일 주가 상승은 보장된다. 하지만, 잔량이 줄어든다면 힘이 약하고, 상한가가 무너질 수도 있다. 이때는 과감히 손절매해야 한다. 

2. '허수'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 

 - 어느 종목이나 투기를 조장하는 세력이 존재한다. 이럴 때 그들이 선취 매수했다면, 허수가 동원된다. 허수란 매매 의도가 없으면서 주문을 넣어, 가짜로 물량을 올리는 것이다. 이때 세력들은 매수력을 동원해 상한가를 만들고, 곧바로 매수자가 많은 것처럼, 허수 물량을 매수 주문창에 둬서, 더 이상 매물이 나오지 않게 심리적으로 안정을 준다

 

 - 반대로 상한가를 개미들이 먼저 치고 들어가, 세력들의 매집량이 부족하거나 주도권을 뺏기면, 허수를 이용해 의도적으로 상한가를 풀리게 만들어, 개미들의 손절매를 유도해 물량을 매집한다. 이렇게 상한가 따라잡기는 허수와의 싸움이 어렵다. 

 

 - 이 때 초보 개미들은 상한가가 조금만 풀려도 두려움을 이기지 못하고 손절매하고, 다시 상한가에 진입하려고 하면, 상한가나 고가로 다시 따라잡기를 반복하다 손실만 키우게 된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는 어떻게든 일찍 상한가에 들어가는 종목을 노려, 그들과 부딪칠 확률을 줄이고, 수익 낼 확률을 높여야 한다

3. 리스크는 손절매로 방어하고 승률을 높여 성공으로 접근

 - 리스크 없는 기법은 없다. 특히 이 방법의 리스크는 상한가에 들어간 후 종종 상한가를 이탈하는 경우다. 상한가가 무너지면, 그 동안 많이 올랐거나, 뒷심이 부족한 종목들은 투매심리가 작용해 급락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세력들이 매집하는 종목들은 상한가가 풀리더라도, 곧바로 매물을 소화하며, 상한가에 재진입한다. 

 

 - 기본적으로 상한가가 무너질 것에 대비해 손절 매선을 반드시 정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손절매를 해야 한다. 손절매가 늦어지면 짧은 시간에 큰 손실을 볼 수도 있다. 어느 정도의 손실을 감수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실패는 하되, 손절매로 손실을 줄이고 투자 오류를 수정한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상한가는 잘 갈린 양날의 칼이다 

 - 이 기법은 리스크가 큰 만큼 수익률도 높다. 상한가 따라잡기는 예리한 칼과 같다. 잘 다루면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지만, 잘못하면 베일 수도 있다. 많은 것을 이루고 싶다면 먼저 예리한 날을 유연하게 다루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처음부터 칼을 잘 다루는 사람은 없다. 포기하지 말고, 작은 투자금액 연습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라. 

상한가 따라잡기 실시간 종목 검색 테크닉

 - 상한가 따라잡기의 또 다른 포인트는 속도다. 매수 타이밍은 상한가에 근접할 때이므로, 이 기법을 구사하는 투자자는 누구나 비슷한 타이밍을 노린다. 빠르게 종목을 찾아내는 것은 다른 사람보다 한 발 앞설 수 있는 힘이다. 

1. 빠른 종목 선정이 필수 

 - 초보자들은 HTS를 통해 갑자기 급등한 종목들을 매수로 접근한다. 이유도 알아볼 겨를 없이 허둥대며, 주문을 체결시키기까지는 이들이 빨리 행동한다 해도 30초 이상 걸리는 것이 보통이다. 급등 속보가 알려졌기 때문에 모두 달려들어, 당일 최고가에 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주가가 조금만 흔들려도 손절매를 하게 되는 손실을 볼 수 있다. 

2. HTS를 활용한 상한가 임박 종목 빠르게 찾는 방법

 - 상한가 임박 종목을 실시간으로 빠르게 찾아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당일 주가 상승률이 높은 순위로 정렬시켜, 해당 종목의 주가 움직임과 현재 상태를 차트로 확인하는 것이다. 

 

 - 상승률 높은 순서대로 종목이 실시간으로 나타나면, 상한가 임박 종목을 클릭해 호가창과 차트를 열어 주가의 움직임을 살핀다. 해당 창의 '자동 재조회'에 꺾쇠를 해두면, 주어진 시간에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상한가에 임박한 종목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3. 조건 검색을 활용해 상한가 임박 종목 실시간으로 찾아내는 방법

 - 상한가 따라잡기는 어느 기법보다 타이밍이 중요하므로, 실시간으로 빠르게 종목을 찾아 대응해야 한다. 종목을 하나씩 열어 보는 방법도 있지만, 그러다 장이 마감될지도 모른다. 

<조건 검색 설정법>

1. 조건 검색창 -> 시세분석 -> 가격조건 -> 주가 범위 설정 -> 추가 

 

2. 가격 조건에 '상한가 근접'을 클릭해, 상한가에 근접하는 종목을 찾도록 범위를 준다.

 

- 정해진 것은 없지만, 약 3% 이내의 종목을 찾도록 조건을 설정하면 무난하다. 

 

3. 조건 설정이 완료되면, '검색'을 클릭해 종목을 검출한다.

 

- 검출된 종목을 클릭하면 해당 종목의 차트가 연동되며 보인다. 실시간으로 보기를 원하면, '실시간 검색'을 클릭해, 조건 검색 실시간 창을 통해 실시간 자동 검출 할 수 있다. 실시간 창의 종목 연동에 꺾쇠를 해두면, 검출될 때마다 차트가 자동으로 변하면서 보인다. 시세관찰과 시세 포착, 주문 등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관련 글: 상한가 따라잡기 (조건검색) 1

관련 글: 추세 선/ 이동 평균 선 이용한 매매 방법

관련 글: 주식 매매 타이밍 (매수/손절매 시점 잡기)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