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부동산 공부

경기도 지하철 개통 예정인 곳 (2030년까지 정리)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1. 18.

경기도-지하철-개통예정-2030년까지
경기도 지하철 개통 예정 2030년까지

1. 안양

1) GTX-C 노선 (미정)

경기도 양주 ~ 청량리~삼성~수원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인덕원역에서 강남까지 환승 없이 갈 수 있다. 

수원역~삼성역 => 약 22분 걸림
의정부역 ~ 삼성역 => 약 16분 걸림

2) 경간선 (2026년 개통 예정)

경기도 시흥시 원곶과 성남 판교를 연결하는 복선전철이 개설되면, 인천에서 강릉까지 약 1시간 50분이면 도착한다. 급행열차를 탈 경우, 인천 송도역에서 판교역까지 30분이면 도착한다. 

3) 인동선 (2026년 10월 개통 예정)

안양에서 용인, 수원으로 이동이 편해진다. 

2. 고양

1) 인천 2호선 연장 / GTX - A노선 (미정)

인천 지하철 2호선에서 일산서구 방향으로 연장되는 노선이다. 김포를 경유하며, 고양시까지 연장될 예정이다. 

인천 2호선 연장개통 -> 킨텍스역에서 GTX-A 환승 가능 (강남권까지 약 20분 내외로 도착이 가능해진다)

2) 교외선 재개 (2024년 말 예정)

3. 광명

1) GTX - B 노선 (2028~9년 예정)

실제로 광명에 들어서지는 않았지만, 인근에서 광명까지 연결해 주겠다는 입장으로 추진되면, 광명~서울역 25분 거리가 된다. 

2) 신안산선 복선전철 (2024년 예정)

여의도, 광명, 시흥, 한양대를 지나는 노선으로 개설되면, 광명에서 여의도까지 15분 안에 갈 수 있다. 

3) 제2경인선 (미정)

인천 청학 ~광명, 노온사동 ~ 노량진을 지나는 노선으로, 광명에서 인천까지 약 30분대면 도착이 가능하다. 

4. 성남

1) 판교 트랩 (2028년 예정)

서현역, 정자역과 운종동으로 이어지는 노선

2) 월곶 판교선 (2026년 예정)

경기도 시흥시 월곶과 성남 판교를 연결하는 복선전철이다. 급행열차를 타면, 인천 송도역에서 판교역까지 30분이면 도착한다. 

5. 시흥 

1) 신구로선 / 제2 경인선 (미정)

신구로선 -> 시흥에서 목동까지 15분 컷

제2 경인선 -> 시흥에서 인천까지 약 1시간 ~30분대로 단축 

2) 경강선 

경기도 시흥시 월곶과 성남 판교를 연결하는 복선전철이다. 급행열차를 타면 인천 송도역에서 판교역까지 30분 도착

3) 신안산선 복선전철 (2024년 예정)

안산, 시흥~서울 여의도를 잇는 복선전철로, 시흥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약 25분대로 도착한다. 구로디지털단지 등 주요 업무지구로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6. 오산 

1) 동탄 트랩 (2027년 예정)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2개 구간에 걸친 사업이다. 동탄 트랩을 통해 SRT와 GRX-A, 분당선, 인동선으로 환승할 수 있어서 서울, 수원, 목포 등 이동이 편리하다. 

2) 분당선 연장 (미정)

오산에서 강남, 청량리까지 환승없이 이동이 가능하며, 기흥에서 오산까지 약 24분이면 도착한다. 

3) 필봉 터널 

오산과 동탄을 가로막은 필봉산에 터널을 만드는 사업이다. 오산대역에서 동탄 2 신도시까지 버스로 15분, 차로 7분 걸린다

7. 부천 

1) GTX-B/D 노선 (2027년 예정)

 GTX- B 노선 : 서울역까지 15분, 여의도까지 약 8분 걸린다
GTX -D 노선 : 부천에서 김포까지 약 15분 걸림 

2) S-BRT (2026년 예정)

버스운행에 철도 시스템의 장점만 담은 대중교통 시스템이다. 부천 종합 운동장 ~ 대장지구 ~계양지구~김포공항역까지 16.7km 구간이다. 

8. 용인 (2024년 예정)

서울~구리~용인~안성~천안~세종을 잇는 고속도로 왕복 4~6차로 신설예정이다. 서울까지 30분대로 단축되며, 교통량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9. 안산 (2024년 예정)

신안산선 : 안산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약 30분대로 도착 가능

10. 평택

1) 안중역 (2022년 말 예정)

서해선 복선전철(홍송~송산)과 경부고속선 연결 사업으로, 서평택지역에서 환승없이 서울까지 약 30분이면 도착가능.

2) 이화~삼계간 도로 (2025년 예정)

평택 포송읍 홍원리 ~ 청북릅 현곡리 구간을 4차로로 신설하는 사업이다. 서평택과 동평택을 우회하지 않는다. 포승공단 고덕신도시까지 거리 24km -> 18km로 단축시킨다. 

11. 화성

1) 서해선 복선전철 (2023년 예정)

화성, 송산, 화성 시청, 화성 향남, 평택 안중, 당진 합덕, 아산 인주, 예상, 홍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서해안권 교통 및 물류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2) 수도권 내륙 (2030년 예정)

동탄 신도시에서 안성, 충북 진천군을 거쳐 청주공항까지 이어진 도로로 동탄에서 청주국제공항까지 약 34분 걸린다. 

3) 신분당선/분당선 연장선 (미정)

신분당선 연장 - 기존 노선에 호매실 ~ 봉담을 추가 연장
분당선 연장 - 기존 노선에 선릉~기흥~동탄~오산 추가 연장 

4) 신안산선 복선전철 (2024년 예정)

안산, 시흥~서울 여의도를 잇는 복선전철로, 화성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약 40분대로 도착한다. 국제테마파크 역에서 서해선 복선전철로 환승이 가능해져, 원거리 이동에 수월하다. 

5) 동탄 트랩 (2027년 예정)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2개 구간을 걸친 사업으로, 동탄 신도시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약 35분 만에 도착이 가능하다. 

12. 수원

1) 수원발 KTX (2024년 예정)

경부선(서정리역)과 지제역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수원~부산 : 약 2시간 15분 
수원~목포 : 약 2시간 10분 

2) 인덕원 동탄 (2026년 예정)

인덕원~북수원~장안구청~수원월드컵경기장~동탄을 잇는 총 34.3km 철도 사업 편도로 약 20분이면 도착한다. 

13. 인천 

1) 7호선 청라 연장 (2027년 예정)

서울 7호선 지하철을 청라 국제도시역까지 잇는 사업이다. 

청라~반석역: 약 42분 걸림
청라~강남고속터미널역: 약 68분 걸림

2) GTX-B/D노선 (2027년 예정)

GTX - B 노선: 인천~서울역, 여의도 (약 30분 걸림)
GTX - D 노선: 장기~대장신도시~부천종합운동장 신설 사업 

3) 제3연륙교 (2025년 예정)

청라국제도시와 영종국제도시를 잇는 다리로, 자전거나 걸어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교량 양 끝에 집와이어를 설치해서 체험도 가능함.

인천 국제공항 ~ 여의도 : 약 30분 
인천 국제공항 ~ 강남 : 약 45분 

 

 


관련 글: 부동산 지역분석 찾는 방법

관련 글:  조정대상지역 해제되면 효과는?

관련 글: 부동산 프리미엄/마이너스 요소 제대로 알고 고르자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