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주식공부

공매도를 하는 이유

by 블랙스완 미니 2023. 11. 12.

공매도-이유-원칙-후보주
공매도 이유/후보주/원칙

공매도를 하는 이유 

- 공매도의 '존재 이유(raison detre)'를 이해하는 핵심은, 개별 매매가 아닌 전체 포트폴리오 맥락에서 공매도를 보는 것이다. 수많은 고유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매도 포지션에는 한 가지 중요한 속성이 있다. 포트폴리오의 나머지 구성 요소와 역의 상관관계를 맺는다는 것이다. 

 

바로 이 특징 때문에 공매도는 위험을 줄이는 가장 유용한 수단이 된다. 

 

공매도로 위험을 줄이는 방법

 

- 가상의 포트폴리오 두 개를 비교해보자. 포트폴리오 A는 매수 포지션만을 보유하면서 연 수익률은 20%다. 포트폴리오 B는 A와 모든 매매를 동일하게 실행하지만, 공매도 요소를 약간 추가한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포트폴리오 B의 매도 포지션이 정확히 그 해의 손익평형에 도달했다고 가정하자. 

 

가정한 내용에 따라, 포트폴리오 B도 20% 수익률을 기록할 것이다. 그렇지만 한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다. 자본인하율은 포트폴리오 B가 작을 것이다. 어째서일까? 포트폴리오의 나머지 부분이 하락할 때 매도 포지션은 가장 좋은 성과를 낼 것이기 때문이다. 

 

 

- 위 예시에서 우리는 매도 포지션이 손익평형을 이룬다고 가정했다. 트레이더가 매도 포지션에서 순이익을 거둘 수 있다면, 공매도로 위험 축소와 이익 확대 기회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실제로는 매도 포지션이 단지 손익평형에 그치더라도 공매도로 위험은 늘리지 않은 채 이익을 확대하는 기회를 얻는다. 

 

어떻게 가능할까? 레버리지를 높여 매수 포지션을 거래하는 것이다. 매도 포지션이 포트폴리오의 나머지 부분을 헤지하기 때문에 위험을 늘리지 않고 이 단계를 실행할 수 있다. 공매도를 이용해(위험을 낮추거나 이익을 늘림으로써, 또는 두 가지 모두의 조합을 통해) 위험 대비 이익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공매도로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데도 이것이 고위험 전략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1) 전체 포트폴리오 맥락이 아닌 개별 거래라는 단순한 시각으로 공매도를 평가하기 때문이다. 
2) 매도 포지션은 위험이 무제한이고, 그것이 실제로 엄청난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위험은 다행히 통제 가능하다. 

 

공매도의 필수 원칙

 

- 공매도를 이용해서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줄일 수는 있지만, 매도 포지션만을 단독으로 취할 경우 출자 원금보다 훨씬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매도 포지션에 발생한 단 한 번의 커다란 실수로 인해 계좌 전체가 망가질 수 있다. 매도 포지션은 이론적으로 위험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공매도에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한 가지 원칙이 있다. 

 

손실을 제한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이다. 다음은 매도 포지션의 위험을 통제하는 방법이다. 

 

- 미리 정한 최대 손실 지점에 도달했다면 트레이더 자신의 약세 전망은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더라도 매도 포지션을 청산한다. 
- 매도 포지션의 최대 크기를 포트폴리오의 일정 비율로 제한한다. 따라서 매도 포지션의 가격이 오르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포지션의 크기를 줄여야 한다. 
- 매도 포지션은 대개 실적 발표 등 특정 촉매와 연계된 단기 매매로 취급한다. 이기든 지든 상관없이 수주, 심지어는 수일 안에 매매를 청산한다. 

 

공매도 후보주(또는 매수일변도 트레이더가 피해야 할 주식)을 찾는다

 

- 대규모 매출채권(재화와 용역을 제공하고 받지 못한 금액이 크다)
- 회계사 교체
- 잦은 CFO 교체
- 주가 하락의 이유를 공매도에 돌리는 기업
- 당시 우세한 시장의 경향에 편승해 핵심 사업을 완전히 변경하는 기업 

 

적신호가 켜진 종목들이 실제 공매도 대상이 되려면 다음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매우 높은 PER
- 단기간에 민감한 부정적 주가 반응을 일으킬 촉매
- 상승세의 정체나 반전 

 

이상적인 공매도 후보는, 고평가된 단일제품 기업이다. 단일제품이나 주요 제품의 성능이 광고에서 주장하는 내용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 경쟁업체가 진입하는 데 아무런 제약이 없어서 앞으로 매출이 민감하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찾는다. 

 

 

 


 

관련 글: 공매도 역발상 투자 (+ 엘리엇 파동 이론 공략)

관련 글: 단기 매매로 이익 내는 방법

관련 글: 공매도 란? (원리와 장단점 주의사항까지 총 정리)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