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주식공부

성공 투자를 위한 컨트롤 요소

by 블랙스완 미니 2023. 11. 15.

성공-투자-컨트롤-요소
성공 투자  컨트롤 요소

성공 투자를 위해 컨트롤해야 할 요소

1. 비대칭적 수익/리스크

- 비대칭적 트레이딩(최대 손실은 제한되고, 최대 수익은 무한대)을 찾아내야 한다. 이처럼 뛰어난 리스크 대비 수익을 약속하는 트레이딩을 찾는 공통적인 방법은, 선택적인 옵션을 매수하는 것이다. 즉, 평균 이상의 가격 변동이 예측될 때 옵션을 매수하는 방법이다. 

 

오셔는 리스크 대비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옵션뿐 아니라 CDS프로텍션과 TED 스프레드도 매입한다. 이 3가지는 모두 최대 손실을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장밋빛 환상을 조심하라

- 시장의 과열에 사로잡혀서 충동적인 매매를 해서는 안된다. 시장에서 과도한 낙관주의가 넘쳐날 때는 잠재적인 하락의 신호로 볼 수 있다. 

3. 환상과 공포 속에서는 포지션을 줄여라

 

- 상향이건 하향이건 포물선의 움직임은 갑작스럽고 가파르다. 다행히 수직적인 시장의 변화와 같은 방향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면 추세가 바뀌기 전 포지션 축소를 고려해야 한다. 반대방향의 포지션 때문에 끔찍한 손실을 기록하고 있을 때도 역시 포지션을 줄인다. 

4. 하루종일 모니터만 들여다보다가 뼈아픈 대가를 치를 수도 있다

- 가격의 움직임을 하나하나 주목하다가는 오버트레이딩을 하거나 좋은 포지션을 청산하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시장에 너무 집착하기보다는 시간을 좀 더 생산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5. 작은 칼에 1,000번 찔려 죽을 수도 있다. 그래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

- 돈을 버는 것보다는 손실을 막는 데 더 많은 힘을 쏟아야 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리스크 관리 방법을 활용한다. 

1) 개별적 트레이딩에서의 리스크를 제한한다

-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은 한 번의 트레이딩에서 전체 자산의 극히 일부에 해당하는 리스크를 할당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번의 트레이딩에 0.1%의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이다. 너무 가혹한 방식이지만, 처음 포지션을 구축할 때는 엄격하게 리스크를 통제하고, 이후 수익이 나면 기준을 완화하는 개념은 모든 투자자에게 유용한 리스크 관리 방법이다. 

2) 익스포저 감소를 위한 기준을 만든다

- 뛰어난 리스크 관리의 열쇠는 익스포저에 관한 규칙이다. CEO인 마이클 플랫은 자신을 비롯해 펀드를 운용하는 모든 자유재량 트레이더들이 손실을 3%로 제한하도록 정해놓았다. 3%가 초과되면 투자금을 반으로 줄인다. 이처럼 엄격한 기준은, 처음 트레이딩에서 손실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하지만 1년 내내 익스포저 기준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 더 많은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수익 잠재력은 무한대로 유지하는 한편, 손실 가능성은 제한된다. 단 하루 만에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그러면 원래의 자본은 지키면서 누적 수익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변동성에 따라 포지션 크기를 조절한다

- 2008년 우드리프와 클락은 변동성이 크게 증가하자 익스포저를 약 1/4로 줄였다. 

4) 트레이딩에 따라 리스크를 통제한다

- 어떤 트레이드는 내재적으로 리스크가 적다. 하지만 리스크가 상당히 큰 트레이딩도 있다. 이런 차이 때문에 일률적인 리스크 통제는 적절하지 않다. 최대 리스크가 제한되어 있는 차익거래에서 포지션이 자신과 반대로 움직인다고 하더라도 익스포저를 줄이지 않는다. 

 

반대로 추세추종 투자를 할 때는 시장의 방향에 따라 리스크가 상당하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할 때마다 익스포저를 줄이는 방법을 활용한다. 

6. 100% 옳을 수는 없다

- 거의 모든 트레이더가 겪는 경험 중 하나는 자신의 선택이 옳다고 믿는 와중에 잠재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다. 계속 포지션을 유지하려고 하면 불편할 정도로 손실이 쌓이고, 청산한다면 가장 저점에서 투자를 포기하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 이때는 모든 포지션을 청산하기보다는 일부 손실을 확정하도록 한다. 시장이 반등하면 손실을 회복하는 것도 가능하다. 

7. 손절은 트레이딩 분석과 일관되어야 한다

 

- 너무 많은 트레이더가 투자원칙이 아닌,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고통의 수준을 기준으로 손절매한다. 손실이 발생하면 고통스럽기 때문에 손절매 시점을 매우 엄격하게 적용한다. 대신 자신의 아이디어가 틀리지 않았다고 믿는다. 그 결과, 손절매 후 같은 투자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덕분에 손실은 계속 늘어난다. 오히려 관대한 손절매 기준을 활용해 한 번에 큰 손실을 기록하는 것보다 더 좋지 않은 결과를 낳기도 한다. 자신의 생각이 틀렸다고 인정할 수 있는 가격을 손절매 기준으로 잡아야 한다. 손절 기준이 불편할 정도로 많은 손실을 의미한다면 자신의 투자 아이디어가 틀렸다고 인정해야 한다. 

8. 월별 손실 제한은 트레이딩 전략과 일관될 때만 효과가 있다 

- 트레이더에게 월별 손실 제한은 신중한 리스크 관리 방법이지만 일반 투자자에게는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거라는 확신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시장이 약세를 보일 때마다 익스포저를 줄이는 것은 실수다.

 

마찬가지로 펀더멘털이 변하지 않앗다면 과도기에 발생하는 손실에 개의치 않고 장기적인 안목을 유지해야 한다.

9. 다변화의 힘

- 다변화는 '투자의 성배'다. 자산이 서로 연관되어 있지 않을 때 리스크 대비 수익률을 5배나 개선할 수 있다. 

10. 상관관계를 오해해서는 안 된다

- 다양한 시장의 연관성을 알면, 과도한 리스크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상관관계가 과거의 자격을 측정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과거 가격의 연관성이 미래의 가격이 갖는 연관성을 반영한다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을 때만 효과가 있다. 일부 시장들은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하지만 다른 경우, 시장들의 관계는 크게 달라지기도 하고 심지어 정반대로 변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주식과 채권 시장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기도 하고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때도 있다. 만약 변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활용한다면 미래의 가격들이 형성하는 관계와 리스크 면에서 잘못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차라리 아무런 정보도 없는 편이 낫다. 

11. 연관된 시장에서의 가격 변화는 간혹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연관된 시장에서의 가격 변화를 중요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단, 시장의 가격 변화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해석 방법에는 일정한 규칙이 없다. 하나의 시장이 다른 시장을 이끌어가기도 하고, 두 개의 시장이 함께 움직이기도 한다. 두 개의 시장이 독립적으로 움직일 때도 있다. 

 

이런 변화가 시장의 방향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2011년 9월 초 주식시장이 반등했을 때, 상품시장은 하락했다. 상품시장이 주식시장의 상승에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는 것을 곧 다가올 하락의 신호로 볼 수 있다. 9월 하반기, 상품가격과 관련해서 통화는 폭락했다. 

12. 다양한 환경에서 시장은 다르게 움직인다 

- 경제적 변수와 시장의 가격을 정적인 관계로 추측하면, 기본적 분석은 실패한다. 다른 환경에서 시장의 움직임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불황과 디레버리징에서 동일한 펀더멘털 조건과 정부의 정책이 다른 가격 변화를 일으킨다. 

13. 시장이 뉴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한다 

- 뉴스 자체보다는 시장이 뉴스에 대해 의외의 반응을 보일 때가 더 중요하다. 시장에 나쁜 소식이 끊이지 않았을 때, 손실을 보게 될 거라고 예측했지만 시장은 계속 상승했다. 뉴스에 대해 시장이 반응을 하지 않는 건 자신의 투자 아이디어가 옳았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관련 글: 투자 포트폴리오 다양화 |가이드

관련 글: 주식 인지편향에서 오는 비효율성 |투자 철학

관련 글: 주식/선물 매매할 때 지켜야 할 규칙 36가지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