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주식공부

주식 하락 헤징 방어 수단 5가지

by 블랙스완 미니 2023. 11. 26.

주식-하락-헤징-방어-수단
주식 하락 헤징 방어 수단

주식 하락 헤징 방어 수단 

1. 풋과 콜

- 포트폴리오를 방어하기 위해서 풋과 콜을 매수해야 할까? 패닉에서는 풋은 좋은 투자가 아니다. 풋옵션과 콜옵션은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투자자를 보호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주가 상승이 예상되면, 시장에서 한 발 물러서 콜옵션을 매수한다.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콜옵션을 매수하면 나중에 행사가격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된다. 

 

마찬가지로, 상승하던 시장의 오름세가 꺾이고 변동성의 축소가 예상된다면, 프리미엄을 받고 풋옵션을 매도한다. 풋옵션 매입자는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으면 매도 권리를 행사하고,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으면 매도 권리를 포기하고 시가에 대상 자산을 매도한다. 

 

간단해 보이지만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지독하게 어려운 게임이다. 우선 프리미엄이 비싼데, 시장 변동성이 커질수록 프리미엄이 오른다. 주식마다 여러 옵션이 있어서 계산은 더 복잡해진다. 결론은, 옵션에 능수능란하지 않으면 풋이나 콜을 매수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설사 능수능란하더라도 대개는 불리한 게임이다.

 

매도의 경우, 옵션 매도에 따른 리스크를 완전히 꿰뚫고 있지 않는 한 콜이나 풋 매도는 절대, 금물이다. 

 

 

- 변동성 지수 상품 매수자는 변동성이 급격이 커지면 돈을 벌고, 변동성이 급격이 낮아지면 돈을 잃는다. 변동성이 커지면 매수자가 돈을 벌고, 작아지면 매도자가 돈을 번다. 

2. 상장지수와 인덱스 펀드

 

- 상장지수 펀드(ETF)는 대체로 대다수 뮤추얼 펀드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 지수를 추종하므로, 포트폴리오가 대체로 고정되어 있어서 거래비용이 적기 때문이다. 뮤추얼 펀드처럼 환매되지 않고, 공개시장에서 다른 사람에게 판매해야 한다. ETF는 말 그대로 수백 가지가 있어서 30년 만기 국채를 공매도할 수도 있고, 금을 사거나 팔 수도 있고, 특정 산업에 투자할 수도 있다. 

 

잠재력이 있지만 변동성이 심한 산업에 분산 투자할 수 있으므로, 포트폴리오만 신중하게 검토한다면 투자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서 한 가지 업종만 매수하는 것은 아주 위험하므로 분산 투자는 중요하다. 해당 업종에서 하나의 주식만 보유하는 것도 아주 위험하다. 

 

업종 리스크만 해도 상당한데, 계란을 모두 한 바구니에 담으면 리스크는 대폭 상승한다. 

3. 섹터 펀드

- 업종-섹터 펀드는 펀드매니저가 주식을 고른다는 점에서 ETF와 구별된다. 따라서 거의 모든 경우 수수료가 더 많고, 펀드매니저의 역량에 의존한다. 그러나 일부 펀드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먼저 펀드매니저의 실적을 최소 10년 치는 살펴보라고 권한다. 업계 평균보다 실적이 좋다면 눈여겨볼 만하다. 

 

펀드 수수료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비싼 수수료는 장기적으로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이 된다. 

4.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올리는 뮤추얼 펀드

 

- 펀드매니저들의 실적이 공개된 이래로, 10년 동안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올린 매니저는 10%에 지나지 않는다. 그다지 높은 비율은 아니다. 뮤추얼 펀드는 간접 투자를 원할 경우, 분산 투자할 수 있는 수단이지만, 그래도 수익은 올려야 한다. 다행히도 좋은 방법이 몇 가지 있다. 

 

1) 수수료와 비용을 차감하고도 장기간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올린 뮤추얼펀드 매수
2) 자금이 넉넉하지 않다면 포트폴리오 구성이 폭넓은 뮤추얼 펀드 매수 

 

5. 인덱스 펀드

 

- 선택한 뮤추얼 펀드가 장기간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올린 확실한 기록이 없다면, S&P500을 추종하고 수수료도 아주 싼 인덱스 펀드가 괜찮다. 뱅가드 500 인덱스 펀드(VFINX, www.vanguard.com  )는 S&P500을 추종하고 연간 비용과 수수료가 0.17%밖에 안 되는 인덱스 뮤추얼 펀드다. S&P500 ETF도 권할 만하다. 

 

자산 규모가 가장 큰 펀드는 SPDR S&P500 ETF로 연간 비용은 0.15%다. ( www.spdrs.com ) 대형 가치주 지수를 선호한다면, iShares 러셀1000 인덱스 펀드도 괜찮다. 러셀 1000 ( www.ishares.com  )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널리 추종되는 가치 지수다. 

 

소형주를 선호한다면, iShares 러셀 2000 인덱스 펀드 그리고 뱅가드 스몰캡 인덱스 펀드도 괜찮다. 모두 소형주 인덱스 펀드로, 가치주와 성장주를 보유한다.

매수 후 솎아 내기 전략

- 매수 후 보유 전략은 통한다. 이 접근법을 살짝 변형한 전략이 매수 후 솎아내기 전략이다. 이는 역발상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뒤, 시장 비율에 근접하거나 시장비율을 초과하는 주식 또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시장 실적에 못 미치는 주식을 주기적으로 추려내고, 새로운 역발상 주식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에서 한 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2.5%이고, 40주로 구성된 저 PER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가 10%를 매도했다면, 주당 비중이 약 2.5%인 저 PER 주식 4주로 10%를 대체한다. 연구 결과를 보면, 각 주식의 보유기간이 길면(5~6년 이상) 대체로 수익이 감소한다.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단순한 매수 후 보유 전략보다 전반적으로 수익률을 끌어 올릴 수 있다. 주식을 추려내는 과정에서 역발상 주식 포트폴리오의 수익이 시장평균보다 높은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어떤 전략을 선택하든 리스크는 평균 이하로 줄이고, 주식 선정 시간은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올릴 확률을 높게 해야 한다. 

 

 

 


 

관련 글: 주가지수 '선물거래' 에 관한 모든 것

관련 글: 해외 투자 전 알아야 할 것들

관련 글: 경기침체 시기 안전자산 투자 | 종류와 방법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