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ETF (파생상품)공부

중앙은행 외환시장 개입 |펀더멘털 분석법

by 블랙스완 미니 2023. 5. 17.

중앙은행-외환시장-개입-펀더멘털-트레이딩-분석
중앙은행 외환시장 개입

중앙은행 외환시장 개입

- 중아은행의 개입은 외환시장에서 단기적으로 혹은 장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펀더멘털적 환율변동요인이다. 단기 트레이더에게 있어서 개입은 수분 만에 150핍에서 250핍가량의 일중 움직임을 초래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장기 트레이더에게 있어서 개입은, 현재의 추세에 큰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왜냐하면 중앙은행이 현재의 환율 움직임에 대한 자신의 현재 입장(기존 정책의 변화 혹은 기존정책의 고수)과 의사를 시장에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개입의 구분 2가지

 

- 개입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불태화 개입 그리고 다른 하나는 태화 개입이다. 불태화 개입은, 국채를 매입하거나 매도하는 공개시장조작을 통해 본원 통화량의 조절 개입 효과를 상쇄하는 것이다. 그리고 태화 개입은, 개입 효과를 상쇄하기 위한 본원 통화량의 조절 없이 진행된다. 

 

많은 사람들은 불태화 개입에 비해 통화량의 변화가 나타나는 태화 개입이 외환시장에서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된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개입은 중요한 관찰대상이며, 외환시장에서 환율의 움직임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비록 개입이 우리가 예상치 못한 순간에 진행되기는 하지만,

 

실제 개입이 진행되기 전 며칠 혹은 몇 주 전에 시장에서는 이미 개입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경우가 많다. 개입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미리 시장에 알려지고는 하는데, 이는 중앙은행이 시장에서 자국통화의 과도한 강세/약세 현상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개입의 영향 

 

- 이런 개입에 대한 언급은 트레이더들에게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일부 트레이더들은 이 시기에 시장진입을 하지 않고 관망상태에 머무르기도 한다. 반드시 주목해야 할 부분은, 개입에 의해 초래되는 랠리나 투매 현상은 중앙은행의 개입을 저지하기 위해 투기자들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역전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중앙은행 개입이 시장의 반대세력에 의해 저지될지 아닐지 여부는 개입의 횟수, 과거 성공률, 개입의 정도, 개입 시기와 경제여건이 개입 여건과 일치하는지 등에 주로 좌우된다. 이런 개입은 G7 통화보다는 태국, 말레이시아, 한국 등 소위 개발국 통화에서 자주 발생한다. 

 

그 이유는, 이런 개발도상국에 있어서 통화가치의 과도한 절상은 그 나라의 수출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경제회복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G7 국가의 시장개입은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그 효과는 매우 크다. 

 

트레이더가 개입에 대처하는 자세 3가지

 

1) 개입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 중앙은행 관리의 시장에 대한 경고를 개입 발생 신호로 활용한다. 일본정부의 시장개입에 의해 설정된 눈에 보이지 않는 지지선을 활용해서 단기 저점에서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2) 개입에 반하는 거래는 피한다 

- 사회에는 반대로 행동하는 사람이 항상 존재한다. 그러나 시장개입에 맞서는 거래는 수익을 볼 수도 있지만, 막대한 위험을 수반하고 있다. 중앙은행의 한 차례 개입으로도 환율은 쉽게 100 내지 150핍 혹은 그 이상의 급격한 변동을 보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스탑주문이 실행되어 움직임이 더 커질 수 있다. 

 

3) 개입이 위험 요인으로 작용 할 때는 반드시 스탑주문을 사용한다 

- 하루 24시간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의 특성상 개입은 하루 중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다. 스탑주문은 반드시 포지션 진입과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특히 개입이라는 중대한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스탑주문이 더욱 중요하다. 

 

 

 

 

 

 

 


관련 글:  단기 모멘텀 전략 |fx외환거래

관련 글: 리스크 관리 방법 | fx외환거래

관련 글:  외환 트레이더 거래법 |이자율 평가/ 통화 / 실질금리 차이 모델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