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세금 재테크 공부

부 수입 연 300 이상이면 종합 소득세 신고

by 블랙스완 미니 2023. 1. 12.

 

부수입-연300-이상-종합소득세-신고-대상
부수입 연 300이상이면 종합 소득세 신고

유튜브/배달 등으로 부수입 연 300 넘는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 부업을 통해 수입이 발생하면, 5월 말까지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한다. 제때 신고하지 않거나, 제대로 따져보지 않고 신고했다가는, 불성실 신고로 가산세를 내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강연료/인세도 대상자

- 작년에 종합소득이 발생한 사람은 5월 31일까지(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 종합소득세를 신고 및 납부해야 한다.  제때 신고하지 않을 경우에 받는 불이익은 크다. 

 

- 착오 등으로 인한 일반 무신고는 산출세액의 20%를, 전문직 사업자 등 복식부기 의무자는 산출세액의 20% 또는 수입 금액의 0.07% 중 큰 금액으로 가산세가 부과된다. 허위증빙이나 허위문서 등을 작성해서, 부정한 행위를 할 경우에 가산세는 산출세액의 40%로 뛴다. 

 

 

나는 종합소득세와 전혀 무관한 직장인이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예상외로 대상자가 되는 경우도 많다. 당장 월급(근로소득) 외 부업을 통해 얻은 기타 소득이 연 300만 원(필요경비 제외) 이상이면, 종합소득세를 내야 한다. 강연료, 책을 집필해서 받은 인세, 복권 당첨금 등도 대표적인 기타 소득이다. 

 

금융소득도 포함

 

 

- 금융소득(이자소득 및 배당소득) 합계액이 연 2000만원을 초과하거나, 사적연금 소득이 연 1200만 원을 초과하면, 종합소득 신고 대상이 된다. 사업소득이 있거나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이 함께 있는 경우도 해당된다. 세율은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6%(1200만 원 이하) ~ 45% (10억 초과)다. 과세표준은 종합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액을 빼서 산출된다. 

 

홈텍스 사이트에서 간편 서비스 신고 가능

- 국세청이 납세자의 소득신고서를 미리 작성해주는 '모두채움' 서비스 대상자를 늘렸다. 작년에는 단순경비율 사업소득자 등 212만 명에 대해서만 이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올해는 복수 근로 소득자나 근로소득이 함께 있는 단순경비율 사업소득자 등이 추가됐다. 

 

 주의해야 할 사항

 

 

- 기타소득으로 신고한 소득 중 일부가 사업소득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잘 살펴봐야 한다. 인세나 강연료 등은 주로 기타 소득에 속하지만, 수입 규모가 일정 수준이 넘어가면, 사업소득으로 분류해야 한다. 한 종류의 부수입 액수가 연 3,000만 원이 넘어가면, 사업소득으로 판단될 수 있다. 

 

일시적 수입이냐, 정기적 수입이냐 여부도 잘 따져봐야 한다.

- 매년 특정 시점에 정기적으로 책을 쓴다면, 사업소득으로 신고해야 한다. 다니는 회사에서 받더라도, 사보 등에 기고하고 받은 원고료는 기타소득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종합 소득세 납부자는  개인 지방소득세도 별도 신고해야 한다.(종소세 신고 후 신고 바로가기 버튼이 있다) 신고기한은 종합소득세와 같은 5월 31일까지다. 납부세액은 종합소득세의 10% 수준이다. 

 


관련 글: 국세 및 지방세 내면서 할인/적립 챙기는 방법

 

국세 및 지방세 내면서 할인/적립 챙기는 방법

세금 내면서 할인/적립 까지 챙기는 방법- 세금은 크게 국세와 지방세로 나눠진다. 대표적인 국세로는 종합 부동산세와 5월에 납부하는 종합 소득세 등이 있다. 종합 소득세는, 11월 말에 중간 예

zezemini.tistory.com

 

관련 글: 종합 소득세 신고 유형 별 장부 작성 (보기 편하게 정리)

 

종합 소득세 신고 유형 별 장부 작성 (보기 편하게 정리)

간편 장부/복식 부기의 차이                    간편 장부                      복식 부기                                                                                    

zezemini.tistory.com

 

관련 글: 프리랜서 사업자 등록 장단점(+통신판매업 관련)

 

프리랜서 사업자 등록 장단점(+통신판매업 관련)

프리랜서가 사업자 등록하면 유리한 시기   매출 기준, 프리랜서 / 사업자 등록 비교 1) 연 2,400만 원 미만: 세제 혜택 미비 (종합소득세 신고 시 단순 경비율)- 사업자 등록과 무관하게, 부가가

zezemini.tistory.com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