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ETF (파생상품)공부

ETF 테마/스타일 투자 | 나만의 포트폴리오

by 블랙스완 미니 2022. 11. 22.

ETF-테마-스타일-투자-포트폴리오-구성
ETF 테마/스타일 (나만의 포트폴리오 구성) 투자

테마/ 스타일 지수 ETF (내 마음대로 만드는 펀드)

삼성 그룹주 ETF 

 - 삼성은 업종별로 1등 기업이 가장 많은 그룹이다. 삼성전자,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물산과 삼성 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등 각 업종 대표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룹 ETF 중 가장 다양한 종류의 ETF가 상장되어 있으며, 거래도 많다. 

코덱스(KODEX) 삼성그룹 ETF (102780)

 - 순자산액이 가장 크며, 거래량도 가장 많아 인기가 많은 ETF다.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시가총액 1조 원 이상인 삼성그룹 계열사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수 산출은 에프앤가이드(FnGuide)에서 한다.  매년 6월, 12월 2회 정기변경이 이뤄진다. 

 

※ 에프앤가이드(FnGuide)지수 찾는 방법 - 매일경제 증권센터(www.mk.co.kr)에 접속해 <시세-> 지수/업종>을 보면, 섹터별 지수 및 등락, 스타일별 지수 및 등락 등이 매일 게재되고 있다. 홈페이지 www.fnguide.com 

타이거(TIGER) 삼성그룹 ETF (138520)

 - 에프앤가이드가 발표하는 MKF SAMs FW(Maekyung FnGuide SAMs fundamental Weighted) 지수를 추적한다.  대상 종목은 삼성그룹 계열사로,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보통주 시가총액 1천억원 이상, 3개월 일평균 거래대금 1억 원 이상인 10~20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 산출방법은 순자산, 매출액, 현금흐름, 현금배당 4가지 펀더멘털 가중방식이다.

킨덱스(KINDEX) 삼성그룹SW (108450)

 - 신탁자산의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여 에프앤가이드가 산출하는 MF SAMs SW(Maekyung SAMs Sector Weighted) 지수를 추적한다. 

킨덱스(KINDEX) 삼성그룹 EW (131890)

 - 에프앤가이드가 산출하는 MF SAMs EW(Maekyung SAMs Equal Weighted) 지수를 추적한다. 종목 모두가 동일한 비중을 두고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타 그룹주 ETF

 

케이스타(Kstar) 5대 그룹주 (105780)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5대 그룹인 삼성, 현대차, LG, SK, posco의 핵심 우량주에 투자하는 ETF다. 국내 5대그룹 핵심 우량주에 투자한다는 것은 IT, 자동차, 철강, 조선, 화학, 금융, 통신 등 대부분 업종이 포함된다. 코스피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25개 내외 종목으로 구성한다. 

타이거(TIGER) 현대차그룹+ (138540)

 - 에프앤가이드가 발표하는 MKF현대차그룹+FW지수를 추적하는 ETF다. 현대차와 현대중공업 계열사로 구성되어 있고, 시가총액 1천억원 이상, 3개월 일평균 거래대금 1억 원 이상인 기업 10~2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순자산, 매출액, 현금흐름, 현금배당 4가지 펀더멘털을 가중해 산출한다. 

타이거 LG그룹 + (138530)

 - 에프앤가이드가 산출하는 MKF LG그룹+FW지수를 추적한다. LG,GS,LS그룹에 소속된 계열사 중 시가총액 1천억원 이상, 일평균 거래대금 1억 원 이상인 기업으로 구성된다. 순자산,매출액,현금흐름,현금배당 4가지 펀더멘털을 가중해 산출한다. 

 섹터/스타일 지수 ETF 거래량이 적은 이유

 - 상장된 기간이 짧아서 보편화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섹터/스타일에 투자하는 것보다 업종 대표 우량주에 투자하는 것이 때에 따라서는 더 유리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외국인/기관 투자자들의 동향도 업종 대표 우량주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과거 수치보다 미래 예측치가 더 중요하다.

- 미래 예상 수치 중에도 6개월~1년 예측치가 가장 크게 주기에 영향을 미친다. 2~3년 예상실적도 참고는 되겠지만,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물론, 과거의 실적 추세도 참고는 해야 한다.  

FTSE(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지수

- 인터내셔널사가 작성해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다. 전 세계 60여 개 국가의 주식시장을 선진시장, 프런티어 시장의 4등급으로 구분한다.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지수

- 미국의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자회사에서 발표하는 지수이다. 미국 · 유럽 등을 중심으로 한 '선진시장지수'와 아시아 · 중남미 등을 대상으로 한 '신흥시장지수'로 구분한다. 

블루칩 ETF 

코세프(KOSEF) 블루칩 (104520)

 - 업종별 2개 종목씩 선정하고, 종목별로 동일한 비중으로 투자하는 ETF다. 종목별 비중이 같아서 상대적으로 많이 오른 종목은 매도해서 이익을 실현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해진 종목은 투자비중을 늘릴 수가 있어 펀드매니저가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잦은 매매 때문에 3개월마다, 1년에 4회나 종목에 대한 비중을 조절하게 돼서 펀드의 동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킨덱스(KINDEX) 밸류대형 (143460)

 - 에프앤가이드가 산출하는 RAFI 코리아 대형 지수(FnGuide-Rearch Affiliates fundamental Index Korea Large Index)를 추적한다. 가치투자 방식으로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해서 안정적인 투자성과를 추구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기타 다양한 스타일의 ETF

코세프(KOSEF) 고배당 (104530)

 - 에프앤가이드가 산출하고, 코스피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200 종목 이내에서 배당수익률 상위 20개 종목에 투자한다. 배당투자를 하고 싶은데, 종목 선정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에게 알맞은 상품이다. 


<주식투자 3가지 매력>

1. 주가등락은 투자수익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2. 배당수익을 받을 수 있다.

- 주가 상승에  배당수익까지 합쳐지면 수익률이 훨씬 높아진다. 또, 시장이 침체기라도 배당수익이 높은 기업은 상대적으로 주가하락률도 낮다. 

 

3. 유·무상증자를 받을 수 있다. 

- 유상증자는 시장보다 값싸게 주식을 살 수 있고, 무상증자는 공짜로 주식을 받는다. 따라서 주가 상승기에는 값싸게 주식수를 늘릴 수 있어 좋다.  

 

※ 배당수익률 계산 - 과거 5개년 평균 배당금을 기준으로 가중 비중을 부여해서 계산하고, 한 종목의 비중은 최대 10%로 제한된다. 


배당성향과 배당수익률 이란?

1. 배당 성향

- 당기 순이익 중 몇 %를 배당금으로 지급하느냐를 알아보는 것을 배당성향이라 한다. 

배당성향 = (현금배당금 ÷ 당기순이익) X 100

 

- 기업은 이익이 많다고 해도 모두 배당금으로 지급하지 않는다. 기업의 특성상 이익금이 적어도, 이익금에 비례해서 배당을 많이 하는 기업이 있고, 이익금이 많아도 배당을 적게 주는 기업이 있다. 따라서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을 우선적으로 선정하는 게 좋다. 

2. 배당 수익률

- 주식 시가 대비 배당금이 몇 %에 해당하느냐를 말한다. 

배당수익률 = (주당 배당금 ÷ 현재 주가) X 100

 

- 단순히 배당금의 액수가 많다고 해서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볼 수는 없다. 

타이거 (TIGER) 모멘텀 (147970)

 - 'FnGuide 모멘텀 지수'를 추적한다. 코스피시장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500 이내, 20일 평균 거래대금 10억 원 이상, 상장 이후 13개월 경과 종목 중에서 선정한다.  대상 종목 중 Price Momentum과 Earnings Revision Score를 1:1로 조합해서 Total Momentum Score를 산출한 다음 동일한 가중치를 두고 종목을 구성한다. 

SRI 추종 ETF

 - 한국거래소가 산출하는 SRI지수(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index, 사회책임지수)를 추적하는 ETF다. SRI지수는 국내 기업의 사회책임투자 및 지속가능 경영 인식 제고를 위해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사회책임투자 우수기업을 대상으로, 시가총액, 거래대금, 유동비율 등을 감안해서 70개 종목을 선정해 지수를 구성한다. 

 

 - 사회책임투자란, 지배구조, 사회활동, 환경에 대한 기여와 같은 3가지 차원에서 기업을 평가한다. 일명 착한 기업을 선정하는 것인데, 시가총액 비중이 높아 실제로는 시장 추적 ETF와 크게 구분되지는 않는다

 


관련 글: 상품(원유, 곡물, 금속 등), 통화(달러 같은 화폐) ETF의 종류

관련 글:ETF 투자 개념/종류 | 총 정리

관련 글: ETF 증권시장 대세 판단(경제요인)

 

 

댓글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