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시작/ETF (파생상품)공부

스마트 베타 ETF 개념과 종류

by 블랙스완 미니 2023. 8. 20.

스마트-베타-ETF-개념-종류
스마트 베타 ETF 개념 종류

스마트 베타 ETF 개념

- 베타란, 어떤 투자자산이 속해 있는 시장이 변화할 때 그에 따라 자산이 변화하는 정도를 말한다. 예를 들어, A주식의 베타가 1.5라면, 코스피 지수가 1% 변화할 때 A주식은 1.5% 정도 변화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 A주식의 베타가 -1.5라면 -1.5% 정도 변화하는 성향을 갖는다. 

 

베타의 절대값이 클수록, 시장이 변화할 때 더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베타는 투자자산이 시장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정도라고 봐도 무방하다. 스마트베타 ETF 역시 바탕으로 하는 지수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지수는 코스피나 S&P500처럼 주식의 시가총액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지수가 아니다.

 

 

여기서 바탕이 되는 지수는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든 지수다. 스마트베타 ETF에서 흔히 만드는 지수 중 하나는 '최소변동성지수'다. 변동성이 적은 주식에 가중치를 줌으로써, 코스피지수나 S&P500 지수와 비교해 적은 변동성을 갖는 지수를 만든다.  

 

그리고 이 지수를 바탕으로 ETF를 만들면, 저변동성 스마트베타ETF가 되는 것이다. 변동성이라는 위험에 노출이 되는 정도인 베타를 조절한 것이다. 스마트베타 ETF의 바탕이 되는 흔히 쓰이는 지수는 배당금에 따라 가중치를 주는 지수, 주식의 장부가치와 시장가치의 비율에 의해 가중치를 주는 지수 등이 있다. 

MSCI의 스마트베타 지수 

 

- 스마트베타 ETF는 전통적인 지수 ETF보다 높은 수익률을 창출할 가능성이 있는 지수를 만들어서 수익을 추구한다. 

 

지수 유형    지수가 추구하는 것  지수를 만드는 데 이용하는 정보
가치 잠재적인 가치에 비해 가격이 싼 주식에서 나올 수 있는 초과 수익, 가격이 싸다고 해서 반드시 잠재적인 가치에 비해 싼 것은 아니다.  재무제표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정보로 만든 지수, 예를 들면 주식 가격을 주당 이익으로 나눈 주가수익 비율이나 주식 가격을 주당 순자산으로 나눈 주가순자산비율 등이다. 
사이즈  주가 총액으로 비교했을 때, 큰 회사에 비해 작은 회사가 얻을 수 있는 초과수익 주식의 시가총액
저변동성 다른 주식들에 비해 변동성, 베타 그리고 회사의 고유 성격에서 오는 위험이 작은 주식에서 나올 수 있는 초과 수익 수익률의 표준편차, 베타 
고배당성 배당을 많이 주는 주식에서 나올 수 있는 초과 수익 배당률
우량주  부채가 적거나 수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회사 등의 전반적으로 질이 좋은 주식에서 나올 수 있는 초과 수익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자기자본수익률, 부채율, 배당 증가율 등 
모멘텀 과거 성과가 좋은 주식에서 나올 수 있는 초과 수익  3,6,12개월 동안 등의 상대적인 수익률, 수익률 중 시장의 영향을 받는 베타를 제외한 부분인 알파 추이 

이렇게 만들어진 지수들은, 액티브 뮤추얼펀드 매니저들이 좋은 주식을 찾기 위해 쓰는 정보들이기도 하다. 여기에 더해, ETF는 전통적 뮤추얼펀드보다 비용이 적다. 따라서 비슷한 아이디어로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면서 비용은 낮춘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베타 ETF다. 

 

그렇지만 스마트베타ETF는 지수추종에 비해 비용이 높다. 또 개인투자자들이 스마트베타 ETF를 지수 ETF에 비해 훨씬 이해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스마트베타 ETF에 대한 오해 

 

- 첫번째, 스마트베타 ETF는 항상 지수 ETF보다 '스마트'한 수익률을 가져온다는 선입견이다. 그렇지 않다. 스마트베타 ETF의 바탕이 되는 지수를 만들 때는, 장기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기반해서 만든다. 하지만 이런 방법이 꼭 매해 수익을 내라는 보장은 없다. 

 

예를 들어, 어떤 해는 모멘텀 스마트베타ETF(최근 수익이 좋은 자산에 더 가중치를 주는 방법)가 좋은 수익을 내는 반면 우량주 스마트베타 ETF(주당 수익이 좋고 1년간 수익이 안정적으로 성장했거나 부채가 적어 재무 상태가 우량한 자산에 더 가중치를 주는 방법)는 엄청난 손실을 내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모든 스마트베타는 특정한 스마트베타가 더 잘 먹히는 시간들이 있다. 즉, 긴 시간 동안 보유할 경우 결국은 수익을 창출하는 요소들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미국의 스마트베타 성과 분석

 

- 미국의 스마트베타의 성과는 경기 사이클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전반적으로 가치주 스마트베타와 고배당 스마트베타는 경기가 좋거나, 경기가 회복되는 시기에 좋다. 성장주스마트베타는 경기가 바닥을 쳤을 때부터 시작해 경기가 좋아지는 시점까지 계속 좋은 성과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우량주 스마트베타는 대체로 시장이 올라가는 시점에 성과를 내지만 시장이 떨어지는 시점에도 역시 시장보다 훨씬 좋은 성과를 내기는 한다. 시장이 떨어지는 시점에는 저변동성 스마트베타가 최적이다. 모멘텀 스마트베타는 주식시장이 좋을 때는 상당히 좋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가져오는 경향이 있지만, 시장이 나쁠 때는 고전한다. 

 

소형주스마트베타는 시장이 안 좋을 때나 시장이 회복하고 있는 경우에는 괜찮지만 시장이 굉장히 좋을 때는 별로다. 결론적으로 스마트베타ETF는 시장 상황과 경기에 따라 성과의 차이가 크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특징에 맞는 스마트베타 ETF 투자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시장보다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 스마트베타 ETF 상품의 성격을 다르게 만들었다 하더라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우량주 스마트 베타 ETF를 만들었는데 이 안에 있는 원유 관련 회사들이 엄청난 손실을 내 전체 지수가 손실을 낼 수 있다. 지수를 만들 때는 우량주에 기준을 두고 만들었지만,

 

원유 가격의 급락이 이 특정 섹터에 관련이 있는 주식들의 가격을 엄청 낮춤으로써 우량주와는 전혀 상관없는 결과를 낼 수도 있다.

 

 

- 금융시장에서는 스마트베타ETF를 지수를 바탕으로 한 패시브 투자 상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지수를 만들 때 각각의 자산 가중치는 상품을 만드는 회사가 수익을 더 많이 내는 방법이라 판단한 대로 정해진다.  이미 형성 단계부터 액티브 투자의 의사결정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관련 글: ETF 적립식 투자방법과 원칙

관련 글: ETF 단기투자 방법

관련 글: ETF 매매 방법에 관한 모든 것

댓글


top
bottom